WOOREE

ORIENTAL MEDICAL CLNIC

 


* 아래의 내용은 사상체질의학에 관하여 다솜방송(채널26번)에서1999년 5월18일 화요일 오전 9시 40분, 오후2시5분, 오후9시20분 5월 23일 일요일의 오전11시부터 30분동안 에  걸쳐서 방영이 된 내용입니다.

제12회 사상체질과 난치병, 통합치료법

1. 난치병이란 무엇입니까?

난치병은 말 그대로 잘 낫지 않는 병을 말한다.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것은 아마도 각종 암, 각종 성인병, 치매, 암, 뇌졸중  뇌혈관질환, 암, 심장질환, 골다공증, 알레르기, 백혈병, AIDS 등 기전과 원리가 잘 알려져 있지 않거나 치료가 잘 안되는 질환 들일 것이다. 이들은 어느 정도 호전이 되는 것 같다가도 어느 시점에 가면 갑자기 증세가 악화가 되기 시작하여 극심한 통증과 함께 생명을 잃는 경우가 많다.

2. 멕시코 암센타 방문기

지난 1998념 8월 달에는 제9회 동양의학 학술대회를 마치고 대체의학으로 암을 치료한다는 멕시코의 티와나에 있는 바이오로직 병원과 메리디안 병원을 방문하였다. 산디에고에서 멕시코 국경을 넘어 40-50분을 가게되면 시골과 같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유기농으로 재배한 과일과 야채를 위주로 식사를 하며 육류나 조미료, 인스턴트 식품 등은 절대로 금한다. 그리고 기존의 고혈압, 당뇨 등의 양약을 복용하면서 비타민류, 미네랄류, 무기염류, 지방의 제한, 미나리과에서 추출한 유크레인, 살구씨나 복숭아씨에서 얻은 제암제 등을 자연의 산물에서 추출하여 정맥주사를 하거나, 간의 독소를 뽑기위하여 커피관장을 하거나, 아주 심한 경우에 선택하는 체열을 높혀서 암세포를 없애는 고열요법과 암세포부위에 종양억제유전자인 p53을 투여한다. 그리고 그외의 방법으로 한의학적 방법인 침, 추나요법, 요가, 기공요법 등도 이용하고 있었다.
 
3. 난치병의 원인은 무었입니까 ?

난치병의 직접적인 원인에 대하여서는 어느 누구도 무엇이라고 말을 할 수 는 없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은 여러 가지 원인이 될만한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흔히 우리 주위에 암이 발생하게 되는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문명의 발달, 산업의 발달, 식생활의 인스턴트화와 서구화, 대기, 토질, 수질의 환경오염 등의 인간이 자연에 하여온 결과, 현대를 살아가면서 겪어야 하는 각종 스트레스와 긴장 등이라 할 수 있다.

4. 난치병을 예방하는 방법은 어느 것이 있습니까?

현실적으로 우리는 많은 발암인자에 둘러 쌓여서 생활을 하고 있으므로 발암인자를 최소화하고 우리 몸 안의 발암 억제인자를 강화하는 것이 암을 예방하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한다. 어느 체질이나 환자로써 주의해야 할 사항은 탄 음식과 그을린 음식, 고지방음식, 술, 담배, 커피와 설탕, 기름에 튀긴 음식, 화학조미료 등의 음식이다.
권장할 만한 음식은 현미, 비타민C, 비타민E, 녹황색야채, 신선한 과일, 해조류, 유산균, 된장 등이 좋다. 또한, 일상생활에서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음식을 꼭꼭 씹어먹으며, 목욕을 자주하고, 암을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며, 마음을 안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능하다면 맑은 물과 맑은 공기, 요가, 단전호흡, 기공 등도 효과적이다.

* 한의학적 진통을 하게 되는 기전은 무엇입니까?

한약에서의 통증의 조절 방법은 기와 혈을 소통시켜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각 각의 체질에 따른 한약으로 기의 승강을 조절을 하거나 침의 이용하여 경락과 경혈을 이용하여 기를 순환시킴으로써 동통을 조절을 하는 것입니다.
밝혀진 진통의 기전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관문조절설(gate control theory)는 뇌로 전달되는 동통이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오른다는 점을 이용하여 동통이 올라가기 전에 먼저 다른 자극을 줌으로써 뇌에서 동통을 못 느끼게 하는 방법이지만 이것을 입증하는데는 실패를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생활에서 알 수 체험하는 것이 있습니다. 즉 몸의 일부분이 동통으로 손상을 입었을 때에 무의식적으로 손을 이용하여 문지르는 것도 문지르는 행위가  동통이 올라가는 통로를 방해하여 동통을 감소시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와서 밝혀진 기전은 하행조절설(descending control theory)로써 동통이 뇌로 올라오는 과정에 뇌에서 내려간 몸 안의 진통 물질, 즉 잘 알려진 엔돌핀과 같은 물질이 척수부분에서 이를 억제하여 대뇌로 올라오는 동통을 차단하는 이론입니다.
한의학적으로 침과 한약이 동통을 조절하는 기전은 이러한 하행조절설에 의하여 나타날 것이라고 유추됩니다.

8 한의학적 암환자 말기의 동통 치료법은 어떤 방식으로 합니까.

근본적으로는 암의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어느 암이건 말기에는 통증으로 인하여 많은 고생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때에 한의학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 하겠읍니다.

가) 전침

전침은 혈위에 자침하여 감응이 있은 후 침상에 전류를 통해서 수기법의 기계적 자극에 대체하여, 전기자극을 이용함으로써 경락혈위의 작용을 통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지속적인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자극량과 파형을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전침에 의한 마취도 가능하기 때문에 통증에 대한 활용도 널리 이용할 수 있다.

나) 이침

耳介上의 반응점을 탐사하여 자침 등의 자극을 가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으로써 적응증이 광범위하고, 조작이 간편하며, 부작용이 적고, 효과적이며 유침을 하고서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효과를 낼 수 있다.
일반적인 치료외에도 정신과적 질환, 금연침, 금주침, 비만침, 마약중독 등에 많이 응용되며 유침이 가능하기 때문에 통증의학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2) 한약

수 천년 동안 내려온 한약은 陰陽五行, 五臟六腑, 八綱, 營衛氣血, 四象, 內因, 外因, 不內外因 등의 한방적 생리, 병리를 이용하여 각 체질에 따라 병을 치료하는 것으로 각각의 균형이 깨진 것을 바로잡아 줌으로써 교감신경, 부교감신경에 영향을 주어 중추신경에서 몸안의 진통제인 엔돌핀의 생성을 도우며, 면역계를 자극하여 몸에 저항력을 키워준다.
한의학적으로 기혈의 순환과 음양오행의 균형, 체질의 특성에 따른 체질의 균형을 잡아 줌으로써 통증을 제거하거나, 다른 통증치료와 병행하여도 더 높은 효과를 나타내게 한다.

3) 면역약침

한약재를 정제하여 추출하여서 이 성분을 혈자리에 놓는 방법으로 침자리 고유의 효과에다 한약의 기의성분이 보충이 되어 효과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체질에 따른 약침을 만들어서 각 각의 체질에 따라서 시술을 하여 주고 있습니다.
유럽의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러시아 등에서도 동종요법에 의한 자연약재를 이용한 약침이 나오며 이웃의 중국에서도 한약재에서 추출한 약침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방법의 특징은 이제까지의 한약은 입을 통하여 복용함으로써 효과를 보았지만 소화기계가 약한 사람에게는 투여를 못하는 점이 있었으나 약침의 경우는 한약의 기성분을 이용하여 관련된 혈자리에 놓기 때문에 적은 량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앞으로도 여러 난치병에 시도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기도 하며 난치병에도 많이 이용되는 치료법이다.

4) 봉독요법

꿀벌의 벌침 성분을 이용하는 것으로 벌이 쏘았을 때 아픈 것을 이용하여 통증의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같은 것으로써 같은 것을 치료한다" 동종요법의 이론과 같습니다.
동종요법은 약 200년전에 독일의 하네만에 의해서 밝혀진 의학이론으로 어떤 병을 일으키는 물질을 소량을 투여하면 그 병을 치료한다는 이론으로 현대의학이 가장 발달한 독일, 영국,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러시아 등에서도 서양의학을 견제하며 발달하여 왔습니다.
이렇듯 봉침요법은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고 히포크라테스 시대부터 벌침을 이용한 자료가 있으며, 현대에 와서는 프랑스, 러시아, 미국 등에서는 류마치스 관절염, 각종의 통증의 조절에 이용하는 많은 연구 발표가 나와 있습니다.
발표된 연구내용을 보면 면역기능, 진통작용, 소염작용들이 탁월하다는 발표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디스크의 치료에 있어서도 봉침의 역할이 매우 뛰어납니다.

5) 수기요법( 추나요법 )

추나요법은 근육과 뼈를 밀고 당김으로써 척추의 잘못된 만곡을 바로잡아주어 몸의 자세를 바르게 하여 통증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옛날부터 도인, 안마, 안교 등의 침이나 한약이 아닌 치료법이 전해져 내려왔으며 이러한 이론이 서양의 카이로프락틱에서도 응용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척추의 측만증, 전만증 등의 증세가 있을 때에 추나요법으로 바르게 하여 줍니다.

* 체질에 따른 치료의 원리를 말하여 주십시오.

체질에 따른 암 등의 난치병을 치료하는 원리는 각각의 체질에 따른 기혈의 승강에 따라 병이 발생을 하게 되므로 기혈의 균형이 안 맞은 것을 바로 잡아 줌으로써 병을 치료하는 원리입니다. 암은 다른 질병과 다르게 병이 깊기 때문에 체질에 의한 치료로써 암을 낫게 한다고 장담은 못하지만 그래도 여러 자연식을 하는데 체질적인 면을 추가한다면 암의 악화되는 속도를 지연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9 각 체질에 따른 치료법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사상의학적으로 암에 좋은 음식들을 각 체질별로 분류하여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체질에 맞지 않음으로써 오는 피해를 막고 암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고자한다.

< 소음인 >

1. 특성 및 발생기전  

모든 일을 정확하게 하고 완벽하여야 마음이 놓이며 한번 마음을 상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오래 동안 잊지를 못하고 또한 소화기계통이 약하여 위암, 유방암, 십이지장암 등이 많이 온다.
 
3. 체질에 맞는 음식

좋은 곡류는 현미, 감자, 찹쌀, 차조, 까치콩(백편두) 등이 좋으며, 과일류는 귤, 레몬, 복숭아, 대추, 토마토, 사과 등으로 과일즙을 만들어 먹어도 좋고, 채소류는 시금치, 양배추, 파, 마늘, 겨자, 후추, 부추, 신선초, 미나리, 생강, 취나물, 셀러리, 쑥, 쑥갓 등을 녹즙으로 만들거나 음식으로 먹으면 좋다.

5, 주의사항

 따라서 항상 마음을 너그러이 하고 지난 일에 대하여서는 빨리 잊으며, 음식은
조금 모자라듯 따뜻한 음식을 먹고 지속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7. 단방약

면역기능을 회복하는 약재는 기를 보충하려면 인삼차, 황기차, 하수오차, 자하거, 안심시키고 혈을 보충하는 대추차, 기를 순환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강차, 육계차, 소화기능을 보충하는 백출차, 척추, 관절, 허리를 튼튼히 하는 두충차, 혈을 보충하려면  당귀차, 천궁차 등이 좋다.

< 소양인 >

1. 특성 및 발생기전  

적극적이고 무엇이든 창의적으로 하고 자신의 감정표현을 직선적으로 하는 관계로 가슴에 담아두는 것이 없으나 자신의 뜻대로 못하거나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면 가슴이 터질 것 같이 답답해지면서 폐암, 갑상선암, 기관지암, 두면부의 여러 암이 올 수 있으며, 화가 많아 음이 허해지면 신장, 방광, 생식기, 자궁, 전립선 부위의 암이 많이 온다.
 
3. 체질에 맞는 음식

좋은 곡류는 현미, 보리, 팥, 녹두, 옥수수, 참깨 등이 좋고, 과일류는 수박, 참외, 딸기, 파인애플, 감, 메론, 바나나, 포도, 키위 등을 과즙을 내어 먹어도 좋으며, 채소류는 배추, 상추, 셀러리, 아욱, 쇠비름, 오이, 콩나물, 우엉, 호박, 가지 등을 녹즙이나 음식으로 먹으면 좋다. 기운을 도와주는 음식으로는 잉어, 가물치, 게, 생굴, 다래, 다시마, 달팽이, 도미, 복어, 새우, 소라, 전복, 청국장, 해삼 등이 좋고, 단미재로는 알로에, 결명자, 구기자 등이 암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5, 주의사항

따라서 마음을 항상 안정을 하고 화를 적게 내며, 기분 나쁜 일을 가슴에 담아두지 말고 바로 풀어 버려야 하며 단전호흡이나 명상 등이 도움을 주고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보다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가 좋다.

7. 단방약

면역기능을 회복하는 약재는 음기를 보하고 허리를 튼튼히 해주는 지황차, 산수유차, 구기자차가 좋고, 열을 내려주는 알로에, 현삼차, 녹두즙, 고삼, 열을 내리고 갈증을 없애주는 천하분차, 눈을 보해주는 결명자차, 부기를 빼주는 저령차 등이 좋다.

< 태음인 >

1. 특성 및 발생기전  

과식을 많이 하는 반면에 운동량은 적은 편이어서 기혈의 순환에 영향을 받아 순환기의 이상이 많이 오고, 고혈압, 당뇨, 비만, 심장병, 간장병 등이 동반되며 욕심이 과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다 보면 혈액계통의 암, 임파암, 간암, 폐암, 직장암, 뇌종양, 비암 등이 오기가 쉽다.
 
3. 체질에 맞는 음식

곡식류는 현미, 밀, 콩, 고구마, 율무, 수수, 들깨 등이 좋고. 과일류는 밤, 배, 살구, 자두, 석류, 은행, 잉어, 잣, 호도, 매실 등을 과즙으로 먹어도 좋으며, 채소류는 당근, 더덕, 도라지, 두릅, 마, 두릅, 버섯류(표고버섯, 영지버섯) 무, 양파, 연근, 토란, 민들레 등을 녹즙이나 음식으로 먹으면 좋다. 기운을 북돋아 주는 음식으로는 된장, 다시마, 미역, 김, 간유, 명란, 우렁이, 동치미, 우유, 녹차 등이 좋다.

5, 주의사항

따라서 과식하지 않으며 적당한 운동과 목욕을 자주하고 욕심을 적게하며 고 단백질의 저 칼로리의 음식을 먹어 비만이 되지 않게 한다.

7. 단방약

면역기능을 회복하는 약재는 자주 부으며 비만한 경우에는 율무차,  열이 많고 뒷목이 뻣뻣한 경우는 칡차가 좋으며, 피를 맑게 하려면 녹차, 영지버섯,  기관지를 보하려면 호도, 잣, 도라지, 맥문동, 천문동차, 패모 등이 좋다. 하초의 기를 도울려면 음양곽차, 폐의 열을 내리고 면역기능을 도우려면 오미자차, 매실차, 열을 내리는 금은화, 그외에  쥐눈이콩, 상기생, 뽕나무 뿌리껍질 등이 암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 태양인 >

1. 특성 및 발생기전  

발산하는 기가 강하여 과단성이 있고 저돌적이며 급하게 일을 하다보니 상체는 실하고 하체는 약하여 기관지암, 폐암, 식도암, 후두암, 간암, 골수암 등을 유추하여 볼 수 있다.
 
3. 체질에 맞는 음식

곡식류는 현미, 메밀, 냉면이 좋고, 과일류는 머루, 다래, 포도, 모과, 앵두, 포도, 송화가루 등을 과즙으로 내어 먹으면 좋으며, 채소류는 순채나물, 소나무잎 등이 좋다. 기운을 북돋아 주는 음식은 붕어, 새우, 조개, 굴, 전복, 소라, 해삼, 등이 좋고 단미재로는 오가피, 모과, 감잎 등이 암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5, 주의사항

따라서 항상 마음을 가다듬고 화를 내지 않으며 고량진미를 피하며 담백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7. 단방약

면역기능을 회복하는 약재는 허리를 보해주기 위해서는 오가피차,  위로 열이 오르는 것을 막으려면 목과차, 송화가루, 솔잎이 좋다.

난치병의 원인

식생활의 인스턴트화
환경오염(대기, 수질, 토질)
과도한 스트레스와 긴장
급변하는 문명화, 산업화

피할 음식

탄음식, 고지방 음식,
인스턴트 식품,  술, 담배
화학조미료, 산패된 음식   

좋은 음식

현미, 녹황색 야채, 해조류,
유산균, 된장, 한국 전통음식
신선한 과일, 야채

생활습관

규칙적인 운동, 자연식
마음의 안정-단전호흡, 기공, 명상
자연에 순응하는 생활

소음인

승양익기(升陽益氣), 이음강기(裡陰降氣)
따뜻한 음식, 정량, 정시, 소화될 만큼
마음을 너그럽게

음식물

현미, 감자, 찹쌀
귤, 복숭아, 대추, 토마토, 사과
시금치, 배추, 파, 마늘, 미나리
생강, 취나물, 쑥, 쑥갓,

건강차

인삼차, 황기차, 하수오차- 보기(補氣)
당귀차, 천궁차- 보혈(補血)
생강차, 육계차- 온중보양(溫中補陽)
두충차-장근골(壯筋骨)

소양인

표음강기(表陰降氣), 청양상승(淸陽上升)
마음의 안정,  
단전강화-명상, 단전호흡 기공
신선한 과일, 야채

음식

생굴, 해삼, 멍게, 복어, 잉어, 전복,
새우, 게, 복어, 가물치, 가자미,
배추, 오이, 상치, 호박, 가지,
팥, 녹두, 참깨,  수박, 참외, 딸기,

건강차

산수유차, 구기자차-보음(補陰)
우슬차, 홍화차- 이관절(利關節)
보리차, 옥수수차-이뇨, 하기,
과일즙, 야채녹즙


태음인

폐양승기(肺陽升氣), 청간조열(淸肝燥熱)
고단백 저칼로리, 성인병 예방
욕심을 적게 꾸준한 운동, 목욕

음식

현미, 밀, 콩, 고구마, 율무, 들게
밤, 배, 살구, 자두, 석류,
은행, 잣, 당근, 더덕, 도라지, 두릅,
마, 버섯류, 무, 양파, 연근, 토란
된장, 미역, 김, 다시마, 우유

건강차

칡차- 청열(淸熱)
율무차- 제습(除濕)
맥문동차, 천문동차- 보폐
녹차, 영지버섯- 이기혈(理氣血)
오미자차, 매실차-렴폐(斂肺), 생진(生津)

태양인

호산지기(呼散之氣)과다
흡취지기(吸聚之氣)부족
보간(補肝) 생음(生陰)
원진노(遠嗔怒) 단후미(斷厚味)

음식

현미, 메밀, 냉면, 새우, 조개, 해삼, 붕어,
포도, 머루, 다래, 감, 앵두, 송화가루

건강차

모과차- 하기(下氣)
오가피차- 보근골(補筋骨)
솔잎차- 청열(淸熱)

 

 


ⓒ 1998  WOOREE Computing, Designed by O.M.D. Ph.D. Su Beom Ki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