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몸에 꼭맞는 체질요리, 약재요리"


( 도서출판 한방미디어, 2004 )   

  <   내         몸 에    꼭    맞는   체질 요리      약재요리   >

사상체질 바람이 거세다. 한 드라마가 몰고온 여파 때문이다. 사상체질의학의 창시자인 이제마 선생의 생애가 드라마로 펼쳐지면서 사상체질의학 붐이 조성되고 있다.

무엇보다 사상체질의학은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놓았다는 점에서 의학적 가치가 높다 할 것이다.

일찍이 동무 이제마 선생은 각각의 체질에 따라서 사람의 장부생리가 다르다는 것을 발견한 후 이를 의학에 적용하여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새로운 발전을 가져왔다.

즉 인간의 심성인 애노희락의 성정(性情)에 따라서 장부의 대소가 다른 데 이를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으로 구별한 후 각각의 체질에 따라서, 또 한약의 기미에 따라서 체질에 맞는 약과 맞지 않는 약을 구별하였던 것이다.

특히 사상체질의학은 일반인들도 자신의 체질을 알아서 자신의 체질에 맞는 생활을 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지킬 것을 강조하였다.

그 방법의 하나로 특별히 강조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음식이다. 이제마 선생은 음식도 각 체질에 따라서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있다고 밝히고 되도록 자기 체질에 맞는 음식을 먹을 것을 당부했다.

즉 음식도 약과 같은 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따라서 자기 체질에 잘 맞는 음식을 먹으면 약을 먹은 것과 같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지만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는다면 표시도 안 나게 점점 몸이 나빠진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스스로 자신의 체질을 알아서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이다.

이번에 도서출판 한방미디어에서 출간하게 된 <내 몸에 꼭 맞는 사상체질 건강요리>는 이러한 사상체질의학을 재해석한 건강 지침서이다.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에 대한 체질적 궁합과 그 활용법을 밝혀 일반인 스스로 건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바람에서 기획되었기 때문이다.

미진한 부분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음식 하나를 먹더라도 자신의 체질에 맞는 것을 먹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것이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이란다.

부디 이 한 권의 책이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독자 제위님들게 귀중한 복음서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내 몸에 약이 되는

체질요리& 약재요리는 어떤 책?




내 몸의 건강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뭘까?

이 물음에 대한 의료진의 답변은 참으로 명쾌하다. “균형을 이루는 음식을 섭취하라”는 것이다. 그것이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최고의 비결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각은 한의학이라고 해서 예외가 아니다. 한의학에서도 우리의 몸은 다섯 가지 곡식으로 자양하고 다섯 가지 과일로 유익하게 하며, 다섯 가지 채소로 보충하되 그 배합을 적절히 해서 정기를 보하고 도와야 한다고 했다.

이른바 약과 음식은 그 뿌리가 같은 것으로 음식의 조화야말로 오장육부를 좋게 하는 근원이 된다고 여겼던 것이다.

실제로 음식은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다. 인간은 음식을 통해 사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받는다. 그것은 곧 삶의 원동력이 되어 인간의 생명을 유지시킨다.

그래서 음식은 곧 생명이다. 우리 몸의 피가 되고 살이 된다.

이렇듯 중요한 것이 음식이다보니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또 어떤 것을 먹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은 실로 뜨겁다.

그도 그럴 것이 음식은 건강하게 사는 것과도 연관이 깊고, 오래오래 장수하는 문제와도 직결돼 있기 때문일 것이다.

도서출판 한방미디어에서 펴낸 <내 몸에 약이 되는 체질요리, 약재요리>는 이 물음에 대한 명쾌한 지침서와도 같은 건강서적이다.



체질요리& 약재요리가

내 몸 건강을 지킨다!

화제의 신간 <내 몸에 약이 되는 체질요리, 약재요리>의 저자인 우리한의원 김수범 박사는 이 책에서 두 가지 제안을 하고 있다.

그 하나는 자기 체질에 맞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 박사에 의하면 “음식도 약과 같아서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먹으면 약을 먹은 것과 같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지만,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는다면 표시도 안 나게 점점 더 몸이 나빠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또다른 하나는 우리 주위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한약재를 음식과 함께 배합해 먹는다면 그것은 곧 보약 이상의 효과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른바 약재요리의 활용법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건강장수뿐 아니라 각종 질병 치료에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고 조언하면서 구체적인 활용법까지 제시해놓고 있다.

따라서 한방미디어에서 펴낸 <내 몸에 약이 되는 체질요리, 약재요리>는 내 스스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가정 주치의로 톡톡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내 몸에 꼭 맞는 사상체질 건강요리>

 

이렇게 꾸몄어요!

 

첫째마당: 나는 무슨 체질을 타고 났을까?

 

둘째마당: 내 체질에 맞는 음식이 건강을 지킨다.

 

셋째마당: 내 몸이 좋아하는 사상체질 약재요리 60선

 

넷째마당: 질병을 낫게 하는 약재요리 활용법

 

다섯째마당: 생식과 건강


 

 

 

 
김수범박사의 사상체질생식 (식품환경신문 출판사업부, 한가람서원, 2003)

 

사상체질생식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현대인의 음식문화와 자연식에 대한 건강필독서!!

 

생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생식을 자신의 건강에 맞게 복용을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나 보약도 자신의 몸에 맞지 않으면 효과를 볼 수 없다. 자신의 몸에 맞는 생식을 먹음으로써 몸도 맑아지고 건강도 회복하고 유지할 수 있는 길이다.

 

책속에는 사상체질생식의 장점, 체질감별방법, 현대인의 식습관, 생식재료의 효능, 체질생식과 다이어트, 성인병, 수험생건강, 난치병, 암 등과의 관계, 생식의 복용법, 주의사항, 질문에 대한 답변 등이 실려있다.

 

김수범박사의 내몸에 꼭맞는 사상체질건강요리 (한방미디어, 2002)
사상체질 건강요리는 사상체질의학적인 관점에서 체질에 맞는 음식을 중심으로 우리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을 중심으로 약선요리를 모아 놓았다.

스스로 자신의 체질을 아는 체질진단방법, 각각의 질병, 체질다이어트음식, 성인병, 수험생건강관리음식, 체질과 음식, 체질과 생식등의 내용등이 광범위하게 적혀 있으며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제마선생의 생각과 같이 자신의 체질을 알고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먹는다면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김수범박사의 사상체질다이어트 (한방미디어, 2001)
비만의 원인은 각각의 체질에 따라 서로 다르므로 그 특성을 무시한 다이어트법은 결코 좋은 효과를 볼 수 없다. 자기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 한약과 음식을 섭취해야 비만을 극복할 수 있다.
특히 사상체질별 다이어트 식단을 전격 공개하고 있어 내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 효과도 있는 음식을 선별해서 먹을 수 있는 비결을 알려주고 있다.
오늘도 살이 쪄서 고민이라면, 또 그동안 숱한 다이어트에도 모두 실패했다면 자기 체질에 맞는 맞춤 다이어트법인 사상체질 다이어트법으로 날씬한 몸매, 건강한 몸매를 한 번 만들어 보는 것이 어떨까? 이책에서 분명 그 비결을 알려줄 것이다.

몸에 꼭맞는 체질 건강법  (동아시아, 2000)
사상체질의학을 바탕으로 성인병, 비만, 동통(통증), 척추(디스크, 추나), 수험생, 난치병크리닉을 중심으로 임상을 하며 느끼던 것을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실었으며, 그 외에 체질진단설문지, 건강차, 체질약선요리, 약술, 질문과 답변이 포함되어 있어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지키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먹으면 약이 되는 한방체질약선 600가지(한방미디어, 1999)
약선에 쓰이는 음식물, 한약재. 질병을 고치는 약선요법, 콩음식, 건강차, 약주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을 이야기함, 특히 각각의 음식물과 약재에 어느 체질의 사람이 먹으면 좋은가도 나와 있어서 체질을 아는 사람이 음식을 선별하여 먹기에 편리하고, 마지막에는 각 체질을 진단하는 설문지도 같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 종로서적 2000년1월 건강분야 베스트셀러로 선정됨

김수범 박사의 사상체질CD
김수범 박사의 체질의학에 대한 자료와 사상체질감별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반치체질의학론
서양의학에서의 체질의학에 대한 내용과 반치의학(homeopathy medicine)의 체질의학에 관하여 한의학 연구소의 연구과제로 안상우연구책임자, 김수범 공동연구원, 장달식, 위종성 연구보조로 책이 발간되었음(1998년)

스타가 되는 건강이야기
<"고혈압에는 나이가 없다"는 내용으로 자료를 제공함>

IMF 신경정신병
<IMF 신경정신병에 관하여 " 불황을 이기는 체질별 성공전력"에 관하여 각 체질 별 주의사항이 실림>
IMF 신경정신병, (주) 매일건강신문사, 1998년 9월15일

한의사 10인의 인술 " 진실과 사랑"
우리한의원장 김수범 박사의 사상체질의학

한방의 명의
사상체질의학과 성인병, 비만, 동통, 추나요법의 통합적 응용

인터넷 명의.3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한의원을 소개하는 책으로 우리한의원에서는 "사상체질적 성인병, 비만, 동통의 통합치료법", "사상체질과 비만", "사상체질과 동통"에 관하여 글을 씀 (두레미디어, 1999년)

전문한의사 46인이 풀어쓴 한방건강 365일 (매일경제신문사 2002. 7. 1) 공저
질환별 전문 한의사 46인이 풀어쓰는 질병 길라잡이. 내과, 소아과, 안. 이비인. 피부과, 부인과, 재활의학과, 신경정신과, 사상체질과 의 분류를 두어 각 질환의 증상 및 진단, 발병원인, 치료에 있어 알기 쉽게 설명하며, '한의학 용어! 이것만은 알아두자!'의 코너를 두어 이해를 도왔다.
사상체질전문가 사상체질의학 우리한의원 원장 김수범박사

전문한의사 108인의 비법
<사상의학적 관점에서의 무릎관절통과 소화불량에 대하여 자료제공함>
 

 ( 책을 구입코자 하시는 분은 아래의 서점으로 가셔서 책명, 저자명을 넣으면 책에 대한 안내와 구입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영풍문고  알라딘문고

 


 사상체질크리닉    성인병크리닉    비만크리닉     통증크리닉   추나크리닉  수험생진료실   사이버우리한의원  

한의학 관련사이트   김수범박사소개    나의 체질은    한의원진료안내      한의원위치    국제학술대회 및 세계방문기

우리한의원 상담실    한의정책실    사이버강의실    cool  site  방명록   ENGLISH

우리한의원 마크

우리한의원,우리한방병원은 상호등록( 제025161, 제031379호)이 되어 있으며, 우리(들)(한)의원,(한방)병원우리한의원의 허가를받아야 합니다. 또한 홈페이지상의 모든 글은 저적권법에 보호되며, 함부로 인용할 경우  법적 조치를 받을 것입니다.


ⓒ 1998  WOOREE Computing, Designed by O.M.D. Ph.D. Su Beom Ki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