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의 사상의학적 식이요법>

지난 8월달에는 제9회 동양의학 학술대회를 마치고 대체의학으로 암을 치료한다는 멕시코의 티와나에 있는 바이오로직 병원과 메리디안 병원을 방문하였다. 산디에고에서 멕시코 국경을 넘어 40-50분을 가게 되면 시골과 같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유기농으로 재배한 과일과 야채를 위주로 식사를 하며 육류나 조미료, 인스턴트 식품 등은 절대로 금한다. 그리고 기존의 고혈압, 당뇨 등의 양약을 복용하면서 비타민류, 미네랄류, 무기염류, 지방의 제한, 미나리과에서 추출한 유크레인, 살구씨나 복숭아씨에서 얻은 제암제 등을 자연의 산물에서 추출하여 정맥주사를 하거나, 간의 독소를 뽑기 위하여 커피관장을 하거나, 아주 심한 경우에 선택하는 체열을 높혀서 암세포를 없애는 고열요법과 암세포부위에 종양억제유전자인 p53을 투여한다. 그리고 그외의 방법으로 한의학적 방법인 침, 추나요법, 요가, 기공요법 등도 이용하고 있었다.

우리 주위에 암이 발생하게 되는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문명의 발달, 산업의 발달, 식생활의 인스턴트화와 서구화, 대기, 토질, 수질의 환경오염 등의 인간이 자연에 하여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우리는 많은 발암인자에 둘러 쌓여서 생활을 하고 있으므로 발암인자를 최소화하고 우리 몸 안의 발암 억제인자를 강화하는 것이 암을 예방하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한다.

어느 체질이나 환자로써 주의해야 할 사항은 탄 음식과 그을린 음식, 고지방음식, 술, 담배, 커피와 설탕, 기름에 튀긴 음식, 화학조미료 등의 음식이다. 권장할 만한 음식은 현미, 비타민C, 비타민E, 녹황색야채, 신선한 과일, 해조류, 유산균, 된장 등이 좋다. 또한, 일상생활에서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음식을 꼭꼭 씹어먹으며, 목욕을 자주하고, 암을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며, 마음을 안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능하다면 맑은 물과 맑은 공기, 요가, 단전호흡, 기공 등도 효과적이다.

사상의학적으로 암에 좋은 음식들을 각 체질별로 분류하여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체질에 맞지 않음으로써 오는 피해를 막고 암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소음인 >
모든 일을 정확하게 하고 완벽하여야 마음이 놓이며 한번 마음을 상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오래 동안 잊지를 못하고 또한 소화기계통이 약하여 위암, 유방암, 십이지장암 등이 많이 온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너그러이 하고 지난 일에 대하여서는 빨리 잊으며, 음식은 조금 모자라듯 따뜻한 음식을 먹고 지속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곡류는 현미, 감자, 찹쌀, 차조, 까치콩(백편두) 등이 좋으며, 과일류는 귤, 레몬, 복숭아, 대추, 토마토, 사과 등으로 과일즙을 만들어 먹어도 좋고, 채소류는 시금치, 양배추, 파, 마늘, 겨자, 후추, 부추, 신선초, 미나리, 생강, 취나물, 셀러리, 쑥, 쑥갓 등을 녹즙으로 만들거나 음식으로 먹으면 좋다. 기운을 도와주는 음식으로는 메기, 조기, 도미, 멸치, 명태, 미꾸라지, 갈치 등이 좋고, 인삼, 계내금, 토종꿀도 암을 치료하는데 도와주며 한약재는 암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 소양인 >
적극적이고 무엇이든 창의적으로 하고 자신의 감정표현을 직선적으로 하는 관계로 가슴에 담아두는 것이 없으나 자신의 뜻대로 못하거나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면 가슴이 터질 것 같이 답답해지면서 폐암, 갑상선암, 기관지암, 두면부의 여러 암이 올 수 있으며, 화가 많아 음이 허해지면 신장, 방광, 생식기, 자궁, 전립선 부위의 암이 많이 온다.

따라서 마음을 항상 안정을 하고 화를 적게 내며, 기분 나쁜 일을 가슴에 담아두지 말고 바로 풀어 버려야 하며 단전호흡이나 명상 등이 도움을 주고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보다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가 좋다.

좋은 곡류는 현미, 보리, 팥, 녹두, 옥수수, 참깨 등이 좋고, 과일류는 수박, 참외, 딸기, 파인애플, 감, 메론, 바나나, 포도, 키위 등을 과즙을 내어 먹어도 좋으며, 채소류는 배추, 상추, 셀러리, 아욱, 쇠비름, 오이, 콩나물, 우엉, 호박, 가지 등을 녹즙이나 음식으로 먹으면 좋다. 기운을 도와주는 음식으로는 잉어, 자라, 가물치, 게, 생굴, 다래, 다시마, 달팽이, 도미, 복어, 새우, 소라, 전복, 청국장, 해삼 등이 좋고, 단미재로는 알로에, 결명자, 구기자 등이 암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한약재는 암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 태음인 >
과식을 많이 하는 반면에 운동량은 적은 편이어서 기혈의 순환에 영향을 받아 순환기의 이상이 많이 오고, 고혈압, 당뇨, 비만, 심장병, 간장병 등이 동반되며 욕심이 과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다 보면 혈액계통의 암, 임파암, 간암, 폐암, 직장암, 뇌종양, 비암 등이 오기가 쉽다.

따라서 과식하지 않으며 적당한 운동과 목욕을 자주하고 욕심을 적게 하며 고 단백질의 저 칼로리의 음식을 먹어 비만이 되지 않게 한다.

곡식류는 현미, 밀, 콩, 고구마, 율무, 수수, 들깨 등이 좋고. 과일류는 밤, 배, 살구, 자두, 석류, 은행, 잉어, 잣, 호도, 매실 등을 과즙으로 먹어도 좋으며, 채소류는 당근, 더덕, 도라지, 두릅, 마, 두릅, 버섯류(표고버섯, 영지버섯) 무, 양파, 연근, 토란, 민들레 등을 녹즙이나 음식으로 먹으면 좋다. 기운을 북돋아 주는 음식으로는 된장, 다시마, 미역, 김, 간유, 명란, 우렁이, 동치미, 우유, 녹차 등이 좋고 단미재로는 느릅나무, 참빗살나무, 쥐눈이콩, 상기생, 뽕나무 뿌리껍질 등이 암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한약재는 암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 태양인 >

발산하는 기가 강하여 과단성이 있고 저돌적이며 급하게 일을 하다 보니 상체는 실하고 하체는 약하여 기관지암, 폐암, 식도암, 후두암, 간암, 골수암 등을 유추하여 볼 수 있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가다듬고 화를 내지 않으며 고량진미를 피하며 담백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곡식류는 현미, 메밀, 냉면이 좋고, 과일류는 머루, 다래, 포도, 모과, 앵두, 포도, 송화가루 등을 과즙으로 내어 먹으면 좋으며, 채소류는 순채나물, 소나무잎 등이 좋다. 기운을 북돋아 주는 음식은 붕어, 새우, 조개, 굴, 전복, 소라, 해삼, 등이 좋고 단미재로는 오가피, 모과, 감잎 등이 암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한약재는 암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