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의학과 요통>


요통은 여러 질병 중에 안 걸려 본적이 없을 정도로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병이다. 또한 병의 원인도 여러 가지여서 병의 종류에 따라 치료방법과 치료기간 천차만별이다.

여기서 사상의학과 연결시킨 것은 사상요법으로 치료한다기 보다는 여러치료 방법과 더불어 치료하고 또한 평소에도 체질에 따른 마음가짐과 식생활을 한다면은 병의 재발을 막고 질병의 치료도 빠를 것이다.

단순한 근육통이나 인대의 긴장으로 인한 것은 침, 물리치료, 부항등으로 간단하게 치료가 되지만, 척추의 이상, 추간판 탈출증(디스크), 척추염, 류마치스성 척추관절염, 척추강 협착증, 척추측만증, 퇴행성 변화등의 치료에 있어서는 그렇게 쉽게 되지는 않으므로 그 원인을 현대의 여러 장비를 이용하여 정확히 진찰하여 치료할 필요성이 있다.

요즘은 한의학의 세계화, 현대화의 바람을 타고 적외선 한열 체열진단기, 양도락측정기, 전자 맥진기, 컴퓨터 사상체질감별 등의 현대적 장비를 가지고 진료에 임하고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요통뿐만 아니고 다른 여러 질병에도 응용하고 있다.


요통에 관계된 것은 적외선 체열진단기를 이용하여 통증부위와 어느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는가를 알아내며, 양도락, 맥진기를 이용해 오장육부와의 관계를 생각해 보며, 체질을 감별하고, X-ray, CT-scan, MRI등의 자료를 비교하여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약, 침, 뜸, 물리치료, 부항, 추나요법, 한약침요법등을 활용하여 허리에 관한 통증을 치료한다.

특히, 한약침요법은 웅담, 우황, 사향, 인삼, 홍화. 당귀, 천궁, 시호, 녹용등의 단방의 한약침액을 경락을 기혈순환을 조절하여 치료하거나, 보중익기, 향사양위, 한습건비, 간양상화, 육미, 팔미, 태음조위, 열다한소, 형방지황, 양격산화 등을 이용하여 팔강변증이나 체질별 기의 승강을 조절하거나, 통증이 심한 부위는 봉약침을 이용하여 치료하는데 이는 모두 몸 안의 면역기능을 회복하여 치료하는 방법이다.

또 추나요법은 X-ray 상에 등뼈가 돌아가거나 휘어지거나 간격이 좁아지거나 디스크가 눌리는등의 균형이 깨진 것을 수기를 이용하여 바로 잡아주는 것으로 그냥 치료할 때보다 효과적이다.

사상체질의학만으로 요통을 치료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위의 방법을 함께 이용한다면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또한 평소에 체질 별로 식생활을 한다면 예방을 할 수가 있다.

< 소음인 >
 

신장의 기능이 강하기 때문에 허리가 아플 확률은 덜하지만 신경을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기순환이 안되어 허리가 아프며 대체적으로 아랫배나 허리 부분이 썰렁하게 차게 되며 기혈의 순환이 안되어 허리가 아프고 소화흡수가 안되며 하초 기능과 자궁의 기능이 떨어지는 등 하복부와 허리의 기능이 안되어 하복부의 비만 도 나타난다.

따라서 정신적으로 신경을 쓰거나 매사의 작은 일에 집착하거나 우울증 등을 없에 주어야 하며 또한 음식물은 항상 따뜻한 것을 먹도록 하고 통증이 있을 때는 마늘, 고추, 생강, 후추 등의 매콤한 성질의 양념이 좋으며 아랫배와 허리를 항상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찬 음식이나 풋 과일은 안 좋다.

단방으로는 두충차, 인삼차, 생강차등이 좋으며 한약제는 보중익기탕, 십이미관중탕, 향부자팔물탕등을 활용해 볼수있으며 또한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액과 인삼, 당귀, 천궁, 봉약침등은 치료 효과를 더 높여준다.

< 소양인 >
 

신장기능이 약하고 가슴부위는 크나 엉덩이부위가 가늘기 때문에 쉽게 허리를 다친다. 성격이 급하고 화가 많으므로 신장이 음허해져서 허리가 약해지고 하초의 기능이 떨어지며 조금 무거운 것을 들어도 허리를 다칠 위험이 크다.

따라서 마음을 항상 안정하고 화를 적게 내며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피하고 시선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고 통증이 없다면 하체를 튼튼히 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단방으로는 구기자차, 산수유차, 팥죽, 녹두죽, 보리차, 결명자차등이 좋으며 한약제는 육미지황탕, 형방지황탕, 십이미귀신탕을 활용해 볼 수 있고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액과 홍화, 봉약침등은 효과를 더 높여준다.

< 태음인 >
 

고칼로리의 음식을 과식하고 매사가 느리고 운동량은 부족한 관계로 허리와 하복부에 습담이 많이 생겨 기혈의 순환이 안되어 허리가 아프게 된다.

따라서 고칼로리 음식을 과식하지 말며 담백한 음식을 먹고 통증이 없다면 운동을 꾸준히 할 필요가 있다.

단방으로는 속단, 해동피, 위령선을 환을 만들어 먹거나 율무차, 녹차, 칡차 등으로 몸의 습담을 없애고 한약제는 태음조위탕, 갈용대보탕, 열다한소탕 등을 활용해 볼 수 있고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액과 웅담, 수황, 사향, 녹용, 봉약침 등은 효과를 더 높여준다.

< 태양인 >
 

태양인은 드물어서 자료가 충분하지 않으나 미루어 생각하면 소양인과 비슷하게 화가 많으므로 음식은 담백하고 서늘하고 지방질이 적은 음식을 먹어야 하며 한약제로는 오가피, 목과등과 미후등식장탕, 오가피장척탕을 활용해 볼 수 있다.

 

 <<  추나관련 질환  >>

요통

요통(적외선,약침요법)
 

경추 디스크

요추 디스크

사상의학적 디스크치료법
 

디스크환자의 운동법

사상체질의학적 성인병, 비만, 동통,추나질환의 통합치료법

퇴행성관절염

통풍
 

무릎관절통

항강통

류마치스관절염

요통환자의 사상의학적 분석(제2회 사상의학 국제학술대회 발표내용)

사상의학적 목 디스크 치료법(1998년 11월 27일 아리랑케이블TV에 방송된 내용)

봉약침 요법

요통(적외선, 약침요법)
 

사상의학적 목 디스크 치료법

제11차 국제 동양의학 학술대회 "주제-의학혁명과 동양의학"에서 대한한의 동통학회는 ""한의학적 동통의 진단과 치료"를 발표하였습니다. (2001,10,14, 코엑스, 그랜드볼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