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과 경추디스크>


요즘의 현대인들 사이에는 목이 뻣뻣하거나 팔이 저리다거나 어깨가 아프거나 손가락이 저리거나 팔이 안 올라가거나 옷을 입거나 벗을 때에 통증이 오는 경우가 많다. 단순하게는 근육통이나 혈액순환이 안되거나 중풍전조증으로 인하여 오는 경우도 있지만 상당수에 있어서는 경추디스크로 인해서 온다.

이러한 경추디스크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지만 교통사고 등의 외상에 의한 경추디스크를 제외한다면 신경을 많이 쓰거나, 자세가 나쁘거나, 컴퓨터를 하느라고 집중하여 오래 앉아 있거나, 긴장된 생활을 많이 하거나, 화가 머리 쪽으로 많이 오르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경우에 CT, MRI는 마지막에 수술을 전제로 하여 필요하지만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를 하려면 적외선체열진단기로 촬영을 하고, 척추 전체의 X-ray를 찍어 본다면 경추디스크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추디스크의 치료법에 있어서는 각 체질에 따른 기의 승강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며 아울러 추나 요법, 턱관절 교정, 약침요법 등에 의한 치료법을 병행하고 일상생활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면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 소음인 >
 

조그마한 기분 나쁜 일에도 오래도록 잊지 못하고 고민을 하며 모든 일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하려고 하고 이로 인하여 머릿속에는 항상 걱정거리가 떠나지 않으며, 남이 무슨 일을 하여도 미심쩍어서 자신이 직접 확인을 하지 않고서는 직성이 풀리지 않는 성격으로 인해 병이 발생한다. 세상의 모든 걱정을 다하다 보니 머리가 안 아플 수 없고 목, 어깨, 견갑부가 항상 긴장이 되어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자세가 불량하게 오래 있다 보면 경추디스크로 변할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머리 속에 가득 차 있는 울광증이나 스트레스, 완벽하게 해야 된다는 부담, 이러한 것을 풀어주어야 만이 경추 주위의 근육과 인대의 긴장이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음식은 따뜻하며 약간 얼큰한 것이 좋으며 몸을 따뜻하게 하여 몸에 땀이 약간 배는 정도가 좋다. 차로써는 긴장된 것을 풀어줄 수 있는 두충차, 생강차, 유자차등이 좋으며 기혈이 부족할 경우에는 인삼차, 천궁차도 좋다. 한약재로는 향부자팔물탕, 십이미관중탕, 팔물군자탕, 보중익기탕, 천궁계지탕과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 소양인 >

성격이 급하고 마음보다 행동이 앞서는 성격으로 감정에 변화가 심한 편으로 화와 열이 많다고 할 수 있다. 마음이 안정이 되어있는 상태에서는 큰 문제가 없지만 항상 상기가 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머리와 목의 부위에 긴장이 되어 있으며 자세가 나쁘거나 조그마한 충격에도 경추디스크로 변할 수 있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안정시키고 화를 내지 않고 남을 이해하려고 하며 모든 일을 천천히 처리하고, 세 번 이상의 생각을 한 후에 행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아침, 저녁으로 마음을 안정시키고 아무 생각 없이 명상이나 단전호흡을 하는 것도 좋다.

음식은 녹두, 팥, 해삼, 생굴, 복어, 잉어, 가물치, 오이 등의 시원한 것이 좋으며, 차로써는 산수유차, 구기자차 등이 좋다. 한약재로는 형방지황탕, 도적강기탕, 양격산화탕, 육미지황탕과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 태음인 >

태음인에 있어서는 비만한 경우가 많으며 또한 목부위도 굵은 경우도 많아서 경추부위의 순환이 잘 안되어 경추의 퇴행성 변화나 경추의 디스크증세가 많이 나타난다. 또 열태음인인 경우에는 열이 경추부위로 많이 올라감에 따라서 긴장이 되고, 자세가 나쁘거나 외부의 조그만 자극에도 경추디스크로 변할 수 있다.

따라서 목의 순환이 잘 되도록 하며 목의 살이 찌지 않게 하고, 목욕과 운동을 자주 하여 기혈의 승강이 잘 되도록 하여야 하며 고 칼로리의 음식을 피하며, 비만해지지 않고 피가 탁해지지 않게 하여야 하며, 욕심을 적게 하여서 열이 위로 오르지 않게 하여야 한다.

음식은 배, 호도, 잣, 칡 등이 좋으며 차로는 율무차, 칡차등이 좋다. 한약재로는 태음조위탕, 청심연자탕, 갈근해기탕, 청폐사간탕과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 태양인 >

기운이 위로 오르는 증세가 많으므로 경추 부위의 병이 많이 올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안정시키고 행동을 옮기기 전에 여러 번 생각을 하여야 하며 조급하거나 급박한 마음을 갖지 않도록 한다.

음식은 담백한 붕어, 조개, 포도, 머루, 모과 등이 좋으며, 차로는 모과차, 오가피차등이 좋고 한약재는 미후등식장탕, 오가피장척탕과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 활용하여 볼 수 있다.

           

<<  추나관련 질환  >>

요통

요통(적외선,약침요법)
 

경추 디스크

요추 디스크

사상의학적 디스크치료법
 

디스크환자의 운동법

사상체질의학적 성인병, 비만, 동통,추나질환의 통합치료법

퇴행성관절염

통풍
 

무릎관절통

항강통

류마치스관절염

요통환자의 사상의학적 분석(제2회 사상의학 국제학술대회 발표내용)

사상의학적 목 디스크 치료법(1998년 11월 27일 아리랑케이블TV에 방송된 내용)

봉약침 요법

요통(적외선, 약침요법)
 

사상의학적 목 디스크 치료법

제11차 국제 동양의학 학술대회 "주제-의학혁명과 동양의학"에서 대한한의 동통학회는 ""한의학적 동통의 진단과 치료"를 발표하였습니다. (2001,10,14, 코엑스, 그랜드볼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