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환자의 사상체질의학적 임상분석보고>

(사상처방, 적외선 체열진단, 약침요법을 중심으로)

< 서론 >

요통은 다른 어느 질환보다도 많은 사람이 경험을 하였던 질환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요통의 치료법에는 전통적으로 침요법, 구요법, 한약요법이 주가 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물리치료, 약침요법, 추나요법 등이 쓰이고 있다.

각 각의 요통을 치료하는 법에 있어서 장단점이 있겠으나 여기서는 "우리한의원"에서 요통으로 진료받은 환자들을 중심으로 이름, 성별, 나이, 발병원인, 주증, X-ray, CT, MRI 등의 소견, IRCT( InfraRed Computer Thermography )소견, 체질, 사상처방, 약침요법, 치료기간, 경과 등을 알아보고 그것에 대한 경향성과 체질별 상관성을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기존의 증치의학과는 다른 사상의학적인 방법으로 요통을 접근하는 방법과 보고, 아울러 X-ray, CT, MRI 등의 소견과 한의학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적외선 체열진단과 비교하여 보며, 또 약침에서의 사상의학적인 접근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론 >

적외선 체열진단의 조건 실내 온도를 섭시17도에서 23도사이의 온도를 유지하고 환자를 탈의시켜 25분을 냉각시킨 후에 활영을 시작하였다.

촬영 부위는 몸통의 앞면부, 몸통의 후면, 얼굴의 앞면, 양 측면을 촬영하고 몸통의 앞뒤면은 사상의학의 사초부위를 기준으로 하여 몸통의 전면은 천돌, 전중, 중완, 기해혈의 체열을 측정하고 몸통의 후면은 대추혈, 지양혈, 명문혈, 양 상료의 중간을 측정하고, 안면부위에서는 양이, 양목, 비, 구의 체온을 측정하여 체질별, 체질과 성별의 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허리부위는 허리체열형태( lumbar parten )와 X-ray와의 관계를 알아 보았다.

* 사상의학적 처방의 구성

사상의학에서의 요통에 대한 처방의 구성은 증치의학에서의 팔강변증에 의한 처방의 구성보다는 각 체질에 따른 병리를 중심으로 하여 처방을 구성하였음을 알 수 있다. 즉 요통의 구성을 갑작스런 외부의 자극에 의하여 생기는 어혈성 요통, 평소에 표병의 상태에서 생기는 요통, 요통이 오래 되거나 이병의 상태에서 생기는 요통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1 소음인

소음인에 있어서 갑작스런 외부의 자극에 의한 어혈성, 좌섬성 요통에는 여신탕을 활용하여 쓰고, 표병에 있어서 울광증이 있는 상태에서 요통이 온 경우에는 향부자팔물탕, 팔물군자탕을 쓰고, 망양증이 있는 상태에서 요통이 올 경우에는 보중익기탕, 승양익기탕을 쓰고, 노인성이거나, 허증을 수반한 경우에는 십전대보탕을 쓰고, 이병에 있어서 소화기능이 약하고 요통이 있을 때에는 향사양위탕을 쓰며, 전신이나 복부가 찰 때에는 십이미관중탕을 써 볼 수 있다.

2. 소양인

소양인의 갑작스런 이부자극에 의한 어혈요통, 좌섬요통에는 유향몰약경분환을 활용하여 쓰고, 표병에 있어서는 소양상풍증으로 담음이 허리에 있을 때에는 형방도적산을 쓰고, 망음증의 증세가 있으면서 요통이 있으면 형방지황탕을 쓰며, 이병에 있어서는 음허오열증으로 해서 오는 요통에는 육미지황탕, 독활지황탕, 크게 놀랬을 때에 오는 요통에는 양격산화탕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3. 태음인

태음인의 갑작스런 외부자극에 의한 어혈요통, 좌섬요통에는 삼황산을 활용하여 쓰고, 표병의 열이 없으면서 습이 많은 요통에는 태음조위탕, 조위승청탕을 쓰고, 이병에서 간조열증이 있으면 열다한소탕, 청심연자탕을 쓰고, 이열변증이 있을 때는 청폐사간탕을 쓰며, 허증에는 녹용대보탕을 써 볼 수 있다.

 

4. 태양인

태양인은 호산지기가 강하고 흡추지기가 약하므로 기를 하강시킬 수 있는 오가피장척탕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 요통환자에 있어서 약침의 활용방법

현재 약침학회에서 쓰고 있는 약침의 종류는 크게 경락약침, 팔강약침, 봉약침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경락약침은 경락과 경혈을 찾아서 기와 윤의 과 부족을 판단하여 윤제와 기제를 사용하고, 팔강약침은 배부의 배수혈을 중심으로 팔강의 원리를 적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이고, 봉약침은 피판(dermatome)을 이용하거나 압통점 및 경혈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여기에서 사상의학적으로 이용을 한다면 크게 팔강약침과 봉약침을 체질에 따라서 선별을 할 수 있고, 팔강약침은 사상처방을 이용하여 사상의학의 생리, 병리에 따라서 약침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경락약침과 봉약침을 각 체질에 따라 활용하는 이론적 근거를 본다면 동의수세보원의 소음인 범론에서 滿身有瘡에 소음인은 봉약침을 위주로 하여 쓰고, 소양인은 홍화 ( H ) 를 위주로 하여 쓰며, 태음인은 호도( I ), 웅담, 우황 등의 성분의 V, OK, MOK 등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쓰는 방법은 태극침의 혈자리를 이용하거나 몸통의 전후면을 사초로 나누거나 아시혈이나 경락의 소통이 안되는 것을 위주로 하여 약침을 활용한다.

팔강약침을 사상의학에 활용을 하는 방법은 배수혈의 폐수, 비수, 간수, 신수와 위완대신의 궐음수, 위수, 소장수, 대장수에 사상처방을 활용을 하거나 아니면 태극침을 놓을 때의 혈자리에 사상처방의 약침을 활용하거나 사초의 개념을 나누어서 한정된 혈자리의 개념보다는 전반적인 승강의 개념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중심성 허리디스크 MRI 사진                                                정상디스크  MRI 사진               

               

              L4-5 허리디스크 MRI 사진

<<  추나관련 질환  >>

요통

요통(적외선,약침요법)
 

경추 디스크

요추 디스크

사상의학적 디스크치료법
 

디스크환자의 운동법

사상체질의학적 성인병, 비만, 동통,추나질환의 통합치료법

퇴행성관절염

통풍
 

무릎관절통

항강통

류마치스관절염

요통환자의 사상의학적 분석(제2회 사상의학 국제학술대회 발표내용)

사상의학적 목 디스크 치료법(1998년 11월 27일 아리랑케이블TV에 방송된 내용)

봉약침 요법

요통(적외선, 약침요법)
 

사상의학적 목 디스크 치료법

제11차 국제 동양의학 학술대회 "주제-의학혁명과 동양의학"에서 대한한의 동통학회는 ""한의학적 동통의 진단과 치료"를 발표하였습니다. (2001,10,14, 코엑스, 그랜드볼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