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가 바르게 되어야 키가 큰다.


 

학생들의 키를 보면 상당히 커졌다. 옛날에는 170cm만 되어도 키가 크다는 생각을 했지만 요즘은 여자는 170cm, 남자는 180cm이상은 되어야 키가 크다는 생각을 한다. 부모가 큰 경우에는 자녀들에 대한 걱정은 안하지만 키가 작은 부모의 경우에는 말 못할 고민이기도 하다. 혹시 키가 크지 않는 유전인자를 물려받지나 않을까 걱정이다.

 

그렇다면 유전적인 면에서만 영향을 받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연구에 의하면 유전적인 요소는 23%정도이고 영양적인 면은 31%, 운동적인 면은 20%, 환경적인 면은 16%정도로 유전적인 요소는 1/5정도 뿐이 되지 않는다. 즉 유전적인 조건이 열악하더라도 다른 요인을 조절하면 충분히 키가 클 수 있다.

 

그중 척추를 바르게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경추와 천골이 바르게 되면 뇌순환이 잘되고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되며 성장에 도움을 준다. 흉추와 요추가 바르게 되면 흉복부로 나가는 자율신경이 원활하기 때문에 오장육부의 기능이 잘 된다.

키가 크다가 갑자기 안 자라는 경우에 턱관절, 경추, 요추, 흉추, 골반의 척추분석을 하여보면 척추의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요즘에 게임을 한다고 컴퓨터 앞에서 고개를 쭉 빼고 앉아 있거나 자신의 키에 맞지 않는 책상과 의자에 앉아 있는 경우에 척추에 문제가 생긴다. 많이 나타나는 증세는 목을 옆에서 보았을 때에 머리가 앞으로 빠지거나 일자목이 되는 경우가 많고, 척추를 뒤에서 보았을 때에 일자로 바르게 되어있어야 하지만 S자 모양으로 휘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척추를 바르게 펴준다면 키가 더 커질 뿐만 아니라 뇌순환과 오장육부의 기능에 잘 되어 성장에 도움을 준다.

 

음식은 주로 칼슘, 단백질, 비타민 D, 식이섬유를 중심으로 먹으면 좋다. 꼼꼼하고 내성적인 소음인은 가장 왜소한 체질로서 비위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충분히 음식을 소화시키며 뼈를 튼튼히 하는 귤, 오렌지, 시금치, 멸치, 미꾸라지 등이 좋다. 활동적이고 직선적인 소양인은 신장의 기능이 약하여 키가 크지 않으므로 해삼, 우엉, 가지, 당근, 바나나, 파인애플, 딸기, 키위 등이 좋다. 느긋하고 무엇이든 잘 먹는 태음인은 성장시에 너무 비만해지면 키가 크지 않으므로 우유, 콩, 고구마, 미역, 다시마, 김, 무, 땅콩 등이 좋다. 영웅심이 많고 선동적인 태양인은 기가 상승이 되면 하체는 약하여 져서 키가 잘 안 크므로 기를 내려주는 감, 포도, 모과 등을 먹으면 좋다.

               

1) 생활 요법

1. 옷을 꽉 끼게 입지 않는다.

2.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며 7시간 이상 충분히 잠으로써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한다..

3. 즐거운 마음과 자신있는 생활을 하면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한다.

4. 질병이 생기면 바로 치료하여 성장의 방해 요소를 없앤다.

5. 무거운 것을 오래 들어 성장에 방해되지 않게 한다.

6. 아침, 저녁으로 마음을 비우고 명상을 하여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한다.

7. 정좌, 휭좌, 책상다리로 앉는 것 보다 의자에 앉는 것이 성장에 좋다.


 2) 음식 요법

1. 음식은 지방,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단백질을 많이 먹는다.

2. 백미, 백설탕 많이 먹거나 단 음식을 많이 먹으면 핏속의 당이 많아져 산혈액증이 되어 칼슘의 흡수가 안되므로 현미를 먹으며 설탕은 적게 먹고 편식하지 않으며 음식은 30회 이상 꼭꼭 씹어 먹는다.

3. 인스턴트 식품, 커피, 홍차, 탄산수, 청량음료 등을 먹지 않는다.

4. 야식은 과일, 우유, 생수 등으로 되도록 가볍게 먹는다.

5. 백미보다는 현미를 먹으며 가끔 빵을 먹는 것도 좋다.

6. 자연수, 우유, 정어리( 전갱이, 꽁치, 고등어), 시금치( 쑥부쟁이, 상추, 피망), 당근, 귤 (오렌지, 네이플, 딸기, 감, 포도, 레몬, 키위) 등이 키를 크게 하는 성분이 많으며 그 외 현미, 흑빵, 콩류, 다시마, 미역, 김, 고구마, 땅콩, 파인애플, 바나나, 무, 우엉 등도 좋다

  3) 운동요법

1. 매일 한시간 이상 걸으며 조깅, 런닝을 하되 무리는 하지 않는다.

2. 좋은 운동은 수영, 맨손체조, 조깅, 농구, 배구, 탁구, 테니스, 중․장거리 뛰기, 댄스, 도수 체조 등이다.

3. 방해하는 운동은 육체미 운동, 레슬링, 유도, 씨름, 투포환, 역도 등이다.

 

<<  추나관련 질환  >>

요통

요통(적외선,약침요법)

경추 디스크
 

요추 디스크

사상의학적 디스크치료법

디스크환자의 운동법

사상체질의학적 성인병, 비만, 동통,추나질환의 통합치료법

퇴행성관절염

통풍

무릎관절통

항강통

류마치스관절염
 

요통환자의 사상의학적 분석(제2회 사상의학 국제학술대회 발표내용)

사상의학적 목 디스크 치료법(1998년 11월 27일 아리랑케이블TV에 방송된 내용)

봉약침 요법

요통(적외선, 약침요법)

사상의학적 목 디스크 치료법

제11차 국제 동양의학 학술대회 "주제-의학혁명과 동양의학"에서 대한한의 동통학회는 ""한의학적 동통의 진단과 치료"를 발표하였습니다. (2001,10,14, 코엑스, 그랜드볼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