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다이어트,바른자세와 한방성형(정안침)요법

 

한방정안(整顔)침-피부미용과 정신질환, 안면주름에 효과적


시대가 변하여 자신의 몸에 대한 관심도 많이 변하고 있다. 먹고 살기 힘들 때에는 웬만한 병은 보기, 보혈하는 보약을 먹기만 하면 다 나았다. 질병을 치료할 때에도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보하는 약과 함께 치료한약을 넣어서 치료를 해야 했다. 그후 어느 정도 먹고 살기가 편해지면서는 병을 치료의 개념이 과하고 넘치는 것을 없애주는 치료법으로 변하였다. 즉 살을 빼기위하여 식욕을 억제하고나 열을 내리거나 대소변을 풀어주는 비만을 치료하는 한약을 쓰거나, 아토피, 고혈압, 당뇨 같은 고열량의 음식, 고지방의 음식을 과식하여 생기는 성인병에 열을 빼주고 피를 맑게하는 치료법을 쓰는 것이 그 예이다.

 

최근에 와서는 한방치료의 개념도 많이 변하였다. 이젠 피부미용과 한방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미용과 병을 같이 치료하는 개념으로 바뀌고 있다.

 

피부, 미용 등에 대한 한방치료방법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옛날부터 얼굴의 홍반이나 여드름이 많이 나는 경우에 한약으로 열을 내리거나 땀을 내어서 피부에 나는 뽀드락지나 홍반을 없애거나 얼굴의 기혈의 순환을 잘 되게 도와서 피부가 촉촉하고 하얗게 하고 윤택한 피부가 되게 하였다. 또한 얼굴이 검은 경우는 신장이나 간을 보하는 한약을 먹어서 피부를 맑게 하거나 붉은 경우에는 심장의 열이나 간의 열을 내려서 얼굴을 맑아지게 하는 치료법이 있었다. 이러한 치료법을 새롭게 응용을 하여 피부미용에 대한 치료법에 응용하게 된 것이다. 

 

또한 기존을 침술을 계속 연구하여 안면의 성형에도 응용이 되고 있다. 12경락의 경혈과 경락을 자극하여 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주는 방법이다. 또한 우리 몸에는 12경락과 기경팔맥, 경외기혈, 등의 수많은 혈자리들이 있다. 이러한 혈자리가 순환이 안되고 막혀 있으면 특정부위의 기능이 떨어진다. 기혈의 순환을 도와주는 침을 놓으면  균형이 깨진 혈자리의 균형이 잡혀가면서 얼굴의 피부도 맑아지고 균형도 잡아진다.

 

주름이 생기는 부위의 특성을 보면 과도한 긴장이나 스트레스로 인하여 습관적으로 인상을 쓰게 되며 오랫동안 근육이 긴장이 되면서 주름이 잡히게 된다. 긴장된 근육주위의 혈자리를 자극함으로써 긴장이 풀어지면 이마, 미간, 눈가, 팔자주름도 점점 감소하게 된다. 주름진 곳을 더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은 한약침을 이용하여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거나 보해주는 성분의 한약침을 놓으면 안면근육의 영향을 주며 주름도 감소하게 된다. 또한 매선요법, 약실요법도 있다. 한방고전서적에 보면 한약의 성분에 한약을 묻혀서 혈자리를 통과하게 함으로써 치료하는 약실요법이 사용되었으며 금으로 만든 실이나 철사를 혈자리에 매입하는 금사(金絲)요법도 일종의 매선요법, 약실요법의 하나이다.

 

가장 많이 시술되는 침법으로는 정안침법으로 두부, 가슴,  등과 목부위의 혈자리를 자극하여 치료하는 방법이다. 얼굴주위의 근육이 모두 자극이 되어 피부의 혈색이 맑아지고 땀구멍이 작아지며 기미 잡티 등도 점점 감소가 된다. 지속적인 치료를 하며 주름도 점점 옅어지는 효과가 있다. 또한 상체와 목, 머리, 얼굴의 기혈을 순환시키다 보면 정신적인 스트레스, 두통, 불면증, 불안증, 강박증 등의 정신과적인 증세도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다.

 

 

 

< 척추가 바르게 되어야 얼굴도 미인 >


시대가 변하니 치료에 대한 개념도 많이 변하였다. 먹는 것이 부족할 때에는 무엇이든 잘 먹기만 하면 병이 치료 되었다. 그래서 치료방법도 웬만한 병은 보하는 한약인 보기, 보혈, 보음, 보양 만을 하여주어도 병을 치료하였다. 그 후에 먹는 것이 충분해지면서 보하는 약의 효능이 떨어지고 병을 치료하는 한약들이 점점 늘어났다. 최근에는 환경오염이 되면서 해독을 하는 치료법들이 점점 늘어났다. 또한 사람들의 관심도 많이 변하여 병을 치료하고자 하는 것보다는 피부나 성형등과 같이 미용적인 면과 젊어 보이는 면으로 관심이 높아가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의 한의학에서도 피부가 고아지고 얼굴이 예뻐지는 것에 대한 치료법에 관심이 높아가고 있으며 정안(整顔)침이라는 치료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한의학적인 면에서는 얼굴의 균형이 안 맞거나 한쪽으로 기울거나 목의 위치가 몸의 중심에서 어긋나는 것은 서로 영향을 준다. 얼굴의 근육이 긴장이 되면 안면의 주름이 늘어나게 되므로 얼굴의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피부를 자극함으로서 얼굴도 맑아지고 얼굴의 균형도 바르게 되고 주름도 펴지는 효과가 있다.

 

가끔 얼굴의 균형이 심하게 어그러진 경우가 있다. 즉 양쪽의 얼굴의 길이가 다르거나 한쪽으로 얼굴이 쏠리거나 눈의 크기가 다르거나 하는 경우에는 척추의 상태를 분석하여 보아야 한다. 우리의 몸은 항상 균형을 잡고자 한다. 척추가 앞으로 너무 나가며 척추가 과도하게 굽거나, 척추가 일자 척추로 되거나, 척추측만증으로 인하여 뒷모습의 척추가 S자로 휘어지는 경우에 얼굴과 신체에도 영향을 준다.

 

그래서 측만증이 심한 경우에는 양쪽의 유방의 크기가 다르거나 어깨가 한쪽으로 나오거나 올라가는 경우가 있으며, 고개를 바르게 세우지 못하고 한쪽으로 기울여서 보는 경우에 측만증을 의심하여 볼 수 있다. 바지를 입어보면 양쪽 바지의 높이가 다르거나 한쪽바지의 끝이 먼저 닳는 경우가 있다. 골반이 틀어지고 다리의 길이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렇게 몸의 균형이 안 맞는 경우에 얼굴의 균형을 보면 바르지 않은 경우가 많다. 코뼈가 휘어져 있거나 눈, 코, 입의 크기가 다르거나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거나  한쪽으로 얼굴이 기울어진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에 척추를 바르게 하여주어야 한다. 또한 항상 바른자세를 유지하여야 바르게 된다.

 

얼굴의 주름을 감소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다. 얼굴의 주름은 얼굴을 찡그리거나 웃거나 고민을 하는 경우에 피부아래의 근육의 긴장이 되면서 주름이 잡히는 경우가 많다. 얼굴근육의 긴장을 풀어줌으로써 주름을 자연스럽게 감소시킬 수 있다. 항상 주름이 잡히지 않는 얼굴을 유지하기 위하여서는 얼굴을 피고 찡그리지 않는 생활을 하여야 한다.

정안침은 아주 가는 침으로써 얼굴, 머리, 목, 어깨의 얼굴과 관련된 근육을 자극함으로써 얼굴의 근육이 풀어져서 주름이 감소되고 피부의 순환이 잘되게 하는 치료법이다. 또한 정안침을 맞는 경우에 피부가 윤택하고 맑아지며 머리에 생긴 병들도 호전이 되는 것을 많이 보았다. 즉 머리가 아프거나 잠이 잘 안 오거나 항상 머리가 무겁거나 얼굴이나 머리에 저린 증세가 있는 경우에도 치료를 받으면 호전되는 것을 많이 느낀다. 기미가 감소되고 피부도 맑아지며 주름도 감소가 되는 효과가 있다.

  

  

 

사상체질건강법(다음의블러그)

체질다이어트(다음의 블러그)

다이어트운동법(다음의 블러그)

다이어트상식(다음의 블러그)

체질피부성형(다음의 블러그)

바른자세와 다이어트(다음의 블러그)

해독요법과 체질(다음의 블러그)

사상체질의학(다음카페)

사상체질다이어트(다음카페)

한방성형과 바른자세(다음카페)

얼굴다이어트(다음카페)

상체다이어트(다음카페)

복부다이어트(다음카페)

하체다이어트(다음카페)

다이어트운동법(다음카페)

다이어트상식(다음카페)

체질다이어트(네이트통)

다이어트운동법(네이트통)

상체다이어트(네이트통)

복부다이어트(네이트통)

하체다이어트(네이트통)

다이어트자료,상식(네이트통)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