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양인의 비만에 좋은 음식>

어느덧 한여름이 시작이 되었다. 실내나 실외나 어디를 가도 덥고 답답하고 짜증이 나고 움직이기를 싫어한다. 여러 체질 중에서 가장 힘들어하는 체질은 바로 소양인이다. 평소에 화와 열이 많은데 여기에 날씨까지 찌는 듯한 더위가 계속되니 안과 밖이 모두 더워서 가장 답답해 한다. 그래서 실내에서 에어콘의 바람이 잘 나오는 곳만을 찾는다. 또한 비만과 관련하여 문제가 되는 것은 화와 열이 많아지면 많이 먹게 되고 갈증이 심하여 물과 음료수를 많이 복용하는 것이 비만의 원인이 된다.

소양인의 식이요법에 어떻게 하여 주는 것이 좋은가?

가장 중요한 것은 화와 열을 내려주면서 음기를 보충하여 주는 것이다. 화와 열이 많게 되면 많이 먹게 되며 심하면 변비가 올 수 있다. 또 음기가 부족하게 되면 화와 열이 위로 많이 올라가 식욕이 항진이 되어 많이 먹게 된다.

아무래도 여름이 되면 누구나 기운이 많이 빠지게 된다. 소양인들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돼지고기와 오리고기가 좋으나 기름기가 많다. 그래서 살코기만을 위주로 먹거나 요리를 잘 하여 기름을 완전히 걷어낸 후에 먹어야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

여름에 좋은 식품으로는 생선회종류가 찬성질의 고기가 많으므로 먹되 기름기가 많은 생선회는 절제를 하여야 한다. 다이어트에 좋은 생선으로는 복어, 가물치, 자라, 잉어 등이다.  굴, 해삼, 멍게, 전복, 새우, 게 등의 해산물들은 담백하고 고단백질이면서 몸의 열을 내려주는데 좋으므로 다이어트 음식으로는 권할 만하다.

소양인의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식품은 역시 신선한 야채 종류가 좋으며 그 중에 오이, 호박, 흰배추, 상치, 우엉, 가지, 당근 등과 서양의 시선한 야채들로 음식을 하여 먹거나 신선한 야채로 먹거나 녹즙등으로 내어 먹어도 좋다.

주의하여야할 것이 있다. 바로 과일이다. 과일은 여름 과일들인 수박, 참외, 바나나, 메론, 파인애플 등이 소양인의 체질에는 좋으나 단맛이 나는 과일들이 많아서 무작정 많이 먹으면 비만의 원인이 되므로 맛만 보는 것이 좋으며 절대 막 먹어서는 다이어트에 실패하기 쉽다.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곡류로써는 보리, 팥, 옥수수, 녹두 등이 좋다. 특히 소양인에게 좋은 곡류는 이뇨작용이 강하고 열울 내려주는 작용이 강하여 화와 열을 내려주면서 이뇨도 되고 부기도 빼는 작용을 한다. 현미맵쌀에 위의 곡류를 섞어서 먹으면 화와 열을 내리면서 음기를 보충하여 주는 작용이 있다. 기름류로써는 참깨, 참기름 등이 찬성질이 있으므로 다른 기름보다 좋다.

그러나 소양인들은 파, 마늘, 생강, 고추 등와 같이 매운 음식을 먹거나 인삼, 꿀, 닭고기, 개고기, 염소고기 등의 열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은 몸에 안 좋으며 다이어트에도 안 좋은 음식이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