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인이 비만이 된다면>

사상체질의학이라고 하면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의 네가지 체질이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는 알고 있다. 그리고 자신의 체질은 무엇인가 항상 알고 싶어한다. 그 중의 가장 큰 관심은 태양인일 것이다. 영웅적이고 역사를 바꿀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자신의 이익보다는 보다 큰 곳에 목적을 두고 많은 사람에게 이익을 갈 수 있도록 생각하며, 근시안적인 생각보다는 원시안적인 생각을 하며 역사적인 면까지를 생각하는 사람이 바로 태양인이다.

많은 사람은 태양인이 매우 좋은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으나 실제 마음이 편하고 크게 생각을 하므로 남에게 존경을 받는 것이지 일반인들이 태양인과 같은 생활을 한다면 자신의 욕심과 편안함을 원하다 보면 적응을 못할 것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일상적인 사회에 적응을 못하는 경우에는 자포자기를 하여 사회의 낙오자가 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태양인은 다른 체질에 비하여 가장 적다.

태양인은 드믈기 때문에 비만에 대한 임상도 적지만 다른 체질의 특성을 유추하여 비만의 특성을 생각한다면 목부위와 상체의 비만이 먼저 나타나며 점점 심해지면 전신에 비만이 나타나게 된다. 태양인의 비만이 오게 되는 것은 폐의 기능이 강하고 간의 기능이 약한 장부대소의 영향을 받아서 나타나는 증세라고 할 수 있다. 항상 무엇인가 색다른 생각을 하고 남보다 앞서는 마인드를 갖고 있으며 너무 급진적이다 보니 기가 위로 많이 올라가서 목부위와 상체부위의 비만이 많이 오게 된다.

상체의 기가 많아지게 되면 특이한 구토의 증세가 많이 나타나는데 먹은 것을 바로 토하거나 먹은 것이 위장에 들어가지 못하고 시간을 지났다가 토하는 증세, 경우에 따라서는 아침에 먹은 것을 저녁에 토하거나 저녁에 먹은 것을 아침에 토하는 증세로써 요즘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는 " 허준" 드라마에 많이 나오는 열격증, 반위증 등이 나타나게 된다.

또 상체로 기가 너무 많이 오르게 되니 하체의 기능이 약하고 다리가 무력하여 오래 서 있지 못하거나 아무 이유 없이 다리의 힘이 빠지는 증세가 올 수 있다. 여자의 경우에는 불임의 증세가 가장 많이 나타난다.

따라서 마음을 안정하고 행동을 하기 전데 먼저 몇번 생각을 하여 판단을 한 후에 행동을 하며 화를 내지 않으며 기름지고 칼로리가 놓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비만을 예방하고 태양인이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몸에 좋은 차로써는 몸의 기를 내려주고 머리를 맑게하는 솦잎차나 송화가루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