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과 수험생의 건강관리>

늦은 가을이 되면 수험생을 가진 부모님들은 마치 자신이 시험을 치듯이 불안하고 안절부절 못하고 늘 걱정이 앞서며, 성적이 좋으면 좋은 데로 나쁘면 나쁜 대로 시험이 끝나서 합격자가 발표될 때 까지는 한시도 마음 편할 날이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수험생의 체질을 안다면 자연히 성격과 식성 을 예측할 수 있어서 수험생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하며 자신의 실력 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각 체질의 특성을 이야기하고 가장 싫어하는 것 좋아하는 것, 잘 먹는 음식 등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1. 소음인
오랫동안 시험공부를 하는 등 신경을 많이 쓰게 되면 성격이 예민해 지고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많이 내며, 소화기능도 떨어져서 식사량이 줄어들고 많이 먹지 못하며 조금만 과식을 하던지 상한 음식을 먹으면 금방 위장에 탈이 난다.

성격은 모든 일에 철두철미하고 하나에서 열까지 모두 직접 해야지 속이 편하고 남이 간섭을 하는 것을 매우 싫어하므로 지나친 간섭은 피한다. 다른 체질에 비하여 체력이 떨어지고 지구력이 약한 관계로 지속적인 운 동을 하여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식생활은 되도록이면 따뜻한 음식을 먹어야 하며 너무 많이 먹지 않고 소 화가 잘되는 것을 먹어야 하며 특히 아이스크림, 청량음료, 빵, 햄, 라면 등의 소화가 안 되는 것은 위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시험 전에 불안 하다고 우황청심환을 먹으면 더 기운이 빠질 수 있다. 닭고기, 미꾸라지, 도미, 조기, 귤, 복숭아, 시금치, 미나리, 양배추, 쑥갓, 마늘, 생강 등이 좋고, 인삼차, 생강차, 계피차, 꿀차 등이 좋으며 한약은 승양익기탕, 향 부자팔물탕, 보중익기탕, 팔물군자탕을 활용해 볼 수 있다.
 
2. 소양인
긴장을 하거나 신경을 쓰게 되면 열이 상초로 올라가게 되어 성격이 굉장히 급해지고 조그마한 일에도 쉽게 화를 내며 산만해지는 경향이 있다. 성격은 활달하고 머리회전이 빠르며 불의를 못 참는 편이며, 책상에 오래 앉아서 꾸준히 공부하기 보다는 쉽게 싫증을 내는 경우가 많으며 감정 의 변화가 심하다.

외부의 변화에 민감하므로 차분하고 안정적이고 한곳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며 일정한 휴식시간을 주어 기분전환을 시키며 짧은 시 간이라도 집중력을 높일 수 있게 해준다.

음식은 너무 맵거나 뜨거운 것이 안 좋고 신선한 것이 좋고, 돼지고기, 굴, 해삼, 게, 잉어, 새우, 가자미 등이 좋고, 수박, 참외, 포도, 토마토, 딸기, 배추, 오이, 가지, 감자, 당근, 팥, 녹두, 모밀 등이 좋으며, 신선 한 과일이나 과즙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한약은 육미지황탕, 형방지황 탕, 양격산화탕 등을 활용해 볼 수 있다.

3. 태음인
원래의 성격은 매우 느긋한 성격으로 시험이 와도 그렇게 조급해 하는 성 격은 아니지만 오랫동안 긴장을 하거나 신경을 쓰게 되면 닥치는 대로 마 구 먹어대거나 많이 참는 것 같다가는 욱하니 화를 버럭 내거나 안절 부절 못하는 경우가 있다.

성격이 너무 태평하여 몸을 움직이는 것을 매우 싫어하고 편한 것을 좋아 하고 게으른 면이 있고 어떤 일을 실행에 옮기는데 결단력이 부족하지만, 무엇을 하겠다고 마음만 먹으면 다른 체질에 비하여 끝까지 하는 장점이 있다.

너무 나태하지 않게 자주 자극을 주고 본인에게 필요성을 일깨워 주어 본 인이 스스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식생활을 너무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쇠고기, 우유, 뱀장어, 대구, 미역, 김, 해조류, 배, 밤, 호도, 은행, 잣, 호도, 땅콩, 도라지, 연근, 버섯, 콩, 율무, 들깨, 칡 등이 좋고, 운동, 목욕, 사우나 등으로 땀을 내 주는 것도 좋다. 한약은 청심연자탕, 조위승청탕, 열다한소탕, 녹용대보탕 등을 활용해 볼 수 있다.

4. 태양인
태양인은 드물며 성격은 과단성이 있고 영웅심이 강하며 무엇을 하고자 하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잘 하지만 일이 뜻대로 잘 안될 때에는 자포자 기 하거나 비상한 머리가 잘못된 길로 빠져들 수도 있다. 수험생의 능력을 잘 관찰하여 본인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게 해주 어야 한다.

담백하고 시원한 해물류나 소채류가 좋으며, 조개, 붕어, 오징어, 포도, 앵도, 다래, 모과 등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