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맑게 하는 열을 내려주는 칡차와 배>

밤늦게까지 공부하는 수험생들은 피곤하고 정신집중이 안 되어 항상 힘들어한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져 있고 누가 같은 시간을 효율적이고 집중력을 가지고 공부를 할 수 있는 가가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공부하는 수험생을 옆에서 지켜보노라면 부모님들이 해줄 수 있는 것이라고는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게 하기 위하여 잘 먹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부모님은 정성껏 먹이지만 항상 의심 나는 것은 몸에 좋은지 안 좋은지 혹시 더 해가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다. 보통 수험생의 잘 먹는 것을 따라서 편리하고 간편하게 만들고 고칼로리의 인스턴 음식을 많이 먹이나 이것들은 오히려 음식물을 흡수하는데 시간이 걸리게 되어 머리를 맑게 하고 공부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이보다는 머리를 맑게 하고 소화에 부담을 주지 않고 열을 내려주는 칡차와 배를 먹으면 밤늦게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 집중력을 높여줄 수 있다.

어린 시절에 칡뿌리를 씹어서 단맛을 먹던 칡은 한약명으로 갈근(葛根)라 하여 땀을 내어 열을 내려주고 갈증을 풀어주는 작용이 있어 머리가 아프고 눈이 침침하고 뒷목이 뻐근하며 머리가 맑지 않고 무거운데 좋으며 술을 많이 먹는 사람에게는 주독도 풀어준다. 주위에 흔히 볼 수 있는 배는 성질이 차면서 맛이 달고 시며 열을 내려주고 가슴의 답답함을 없애주고 감기의 열을 풀어주고 폐의 열을 내려주며 가래를 삭게 하고 진액을 보충하여준다.

따라서 비만하거나 뒷목이 뻐근하거나 눈이 침침하고 건조하거나 머리가 아프거나 열이 많이 올라가서 얼굴이 붉은 경우에 칡차와 궁합이 잘 맞는 배를 같이 먹으면 머리를 맑게 하여 주고 기억력과 정신집중을 높여주며 특히 수험생 중에 무엇이든 잘 먹고 느긋하며 비만하고 고집이 세며 참다가 욱하는 성격인 태음인에게 좋다.

그러나 성질이 차고 냉하므로 소화기가 약하거나 몸이 차거나 설사가 있는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재료>
칡뿌리 100g 혹은 건조된 갈근30g, 물1000cc, 배 한 개

<만드는법>
1. 칡뿌리를 흙을 떨어내고 깨끗하게 씻은 후에 1-2cm의 두께로 자른다.
2. 둥근 칡뿌리를 세로로 잘라 각설탕 모양으로 작게 만들거나 절구나 분쇄기에 대충 찧거나 간다.
3. 건조된 갈근이나 칡뿌리를 넣고 물을 넣어 1-2시간 끓인다.
4. 갈색으로 색이 우러나면 찻잔에 넣고 배는 껍질을 벗기어 잘라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