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맞는 한방차 골라먹기>

Q : 한방차가 약이 되나요?
A : 한의학에서 차는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없어서는 안되는 것. 풀뿌리나 나뭇잎 중의 아주 미세한 양을 마시는 것이지만 습관적으로 오래 복용하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혈압이 높거나 열이 많은 사람이 인삼차를 마시게 되면 머리가 아프다든가 피부에 발진이 생기거나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을 흔히 겪게 된다. 이것은 차 한잔에도 사람마다 좋은 차, 나쁜 차의 궁합이 있다는 단적인 예.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이 녹차를 수시로 마시면 몸이 더욱 차져서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

Q : 몸에 좋다는 한방차, 인스턴트로 마시면 안 될까?
A : 요즘은 녹차, 둥굴레차 등 전통차도 여러 가지 인스턴트로 나온다. 많은 한의사들이 병의 치료를 위해 한방차 마실것을 적그 권하고는 있지만 직접 끓여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인스턴트식 전통차는 화학적인 향기만 넣은 '이름만 한방차' 인 경우가 많아 직접 달여 마시는 것과 효과를 비할 수 없다. 여기서 소개한 차는 유명한 한약재 시장인 경동시장이나 재래시장에 가면 쉽게 재료를 구할 수 있다.

Q : ‘인삼이 잘 받는가? 안 받는가?’
A : 단순히 손발이 따스하다, 차다로 구분하지 말 것. 본래 몸 속에 열이 많은 소양인의 경우 손발, 아랫배는 차갑지만, 가슴과 머리는 열이 많을 수 있다. 좀더 확실한 구분 방법은 인삼이다. 인삼은 뜨거운 성질을 가진 약재이므로 인삼을 먹었을 때 가슴과 머리 쪽이 화끈화끈거리는 사람은 몸 속에 열이 많은 체 질이다. 반대로 몸이 따스해지면서 보해지는 사람은 속이 냉한 사람이다.

인삼이 잘 안받는 체질 → 열이 만다 vs 인삼이 잘 받는 체질 → 몸이 냉하다
자꾸 위로 솟아오르려는 화기를 가라 앉혀주는 차

<결명자차>
효과 결명자는 눈의 열을 내려주어 눈을 맑게 하는 차. 두통과 어지러움을 치료하고 변비를 낫게 한다. 간 질환이 있어서 혈압이 오르거나 눈이 나빠질 때 마시면 좋다. 마시는 법 반질반질한 결명자를 사다가 살짝 볶아 두었다가, 볶은 결명자 4큰술에 물 6컵 정도를 붓고 붉은 빛이 돌 때까지 끓여 마신다.

<구기자차>
효과 신장을 보하는 차. 화와 열을 내리고 음기를 보해주면서 눈이 맑아진다. 허리, 무릎을 모해주면서 하초의 기능을 강하게 해준다. 소양인에게 특히 좋다 마시는 법 늦은 봄에 딴 연한 잎을 손가락 마디만큼 채로 썰어 그늘에서 3일 정도 말린 후 녹차처럼 우려 마신다. 열매는 보리차처럼 물에 끓이면 된다.

<산수유차>
효과 신장을 보호하고 수렴작용이 강하다. 소변실금이나 자궁 출혈, 어지럼증에 좋고 허리와 무릎을 튼튼히 해준다. 소양인에게 잘 맞는다. 마시는 법 산수유 열매를 물에 끓인 후 우러내서 마신다. 구기자와 함께 넣고 끓여도 잘 맞는다.

<소화를 돕고 기혈의 순환을 돕는 따뜻한 성질의 차>

<생강차>
효과 기혈의 순환을 도와 몸을 금방 따스하게 한다.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구토와 가래를 없애며, 땀을 내주는 효과가 있어 초기 감기에 효과적이다. 소음인에게 좋다. 마시는 법 생강은 알이 굵고, 잘랐을 때 흰 것이 좋다. 생강은 껍질을 벗겨 저민 후 물 10ℓ에 생강 80g을 넣고 끓인다. 태음인은 설탕을, 소음인은 꿀을 타 먹는다.

<계피차>
효과 양기를 보하고 비위를 따뜻하게 하며 냉증, 설사를 치료하며 냉성으로 오는 허리, 무릎의 통증을 치료한다. 마시는 법 계피를 짧게 잘라 깨끗이 씻은 다음 물을 붓고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20분간 은근히 달인다. 찌꺼기는 체로 걸러내고 꿀(설탕)을 타서 마신다.

<인삼차>
효과 원기를 크게 보해주는 차. 소화기를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정신이 편안해진다. 하지만 감기 시초일 때나 음식에 체했을 때는 절대 쓰지 말아야 한다. 열 많은 사람이 많이 마시면 종종 숨이 막히는 현상도 있을 수 있다.

<한꺼번에 많이 다려 두고두고 마시기> : 인삼물

<재료>
수삼 5뿌리, 대추 3개, 물 3ℓ(큰 주전자 1개 분량)

<만드는법>
1 수삼, 대추를 깨끗이 씻으세요 - 수삼은 중간 크기로 준비해서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대추도 물에 씻어서 물기를 뺀다. 대추는 주름 사이사이에 먼지가 많기 때문에 작은 솔로 문질러 닦으면 좋다.
2 제일 큰 주전자 하나에 인삼은 5뿌리예요 - 수삼이 5뿌리일 때 대추는 3개. 인삼과 대추는 함께 쓰면 기와 혈을 보하여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킨다. 커다란 주전자 용량인 3ℓ에 인삼은 5뿌리 정도.
3 두툼한 냄비에서 중불로 끓이세요 - 바닥이 두툼한 냄비에 수삼과 대추, 물을 넣고 중불에서 은근히 끓인다. 처음부터 불을 너무 세게 하면 물만 끓어 넘칠 뿐 은근하게 우러나지 않는다.
4 물이 반으로 졸았을 때 따라내세요 - 오랫동안 끓여 인삼물이 반으로 줄어들면 물만 따라낸다. 여기에 다시 3ℓ의 물을 붓고 다시 한번 재탕한다.
5첫번째 끓인 물과 재탕 물을 함께 섞으세요 - 재탕한 물도 양이 반으로 줄어들면 따라낸다. 첫번째 끓인 물과 재탕한 물은 농도 차이가 있으므로 함께 섞어서 통에 담아 보관한다.
6 설탕은 아이를 위해 따로 보관하세요 - 삼탕도 같은 물의 양으로 똑같이 끓인다. 삼탕 인삼물은 농도가 매우 약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마시도록 따로 보관해둔다.
7남은 인삼으로 정과 만들기 - 삼탕하고 난 후 대추는 건져내고 인삼에 설탕을 넣은 다음 약한 불에서 은근히 졸인다. 달콤 쌉쌀한 정과로 만들어서 간식이나 안주로 먹는다.

<절집의 곡차 집에서 끓여 먹기> : 현미차

<재료>
현미 2컵, 물 적당량

<만드는법>
1현미를 씻어서 물기를 걷어내세요 - 현미를 물에 살짝 씻어 건진 다음 겉에 물기가 없을 정도로 널어 말린다.
2 살짝만 볶으세요 - 바닥이 두툼한 냄비나 프라이팬에 현미 알이 조금씩 하얗게 튀길 정도로만 볶는다.
3 볶은 현미는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 볶은 현미는 식혔다가 밀폐용기에 담고 냉동실에 보관한다. 현미차를 끓여 마실 때마다 조금씩 덜어 사용한다.
4보리차처럼 끓여 마셔요 - 물 3컵에 현미 2큰술로 보리차처럼 끓여 마시면 된다. 더 많은 양을 끓여둘 때는 물 10컵에 현미 1/2컵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