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별 보양식

a_tiger_myth.gif 

1천년대의 마지막 몇일을 남기고 새 천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행운의 시점에 서 있다. 이제 모든 옛것을 정리하고 새로운 각오로 새천년을 준비할 것이다. 이러한 것을 돕기 위하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좋은 약선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침일찍 출근하여 밤 늦게 퇴근하며 스트레스를 받는 직장인, 남편, 밤, 낮으로 공부를 하는 학생, 여러 시험공부를 하는 수험생, 점점 연로해 가시는 노부모님을 위하여 준비하면 좋다. 그러나 아무리 보약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증세와 체질에 맞아야지 보다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인삼이 보약중의 보약이지만 열이 많거나 화가 많거나 가슴이 답답하거나 혈압이 높은 경우에는 오히려 병을 더 악화시키는 것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예민하고 꼼꼼하고 식사양이 적고 살이 안 찌거나 식은 땀이 나면 기운이 빠지거나 소음인인 경우는 인삼황기삼계탕이 좋다.

급하고 직선적이고 화가 많거나 허리가 약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거나 소양인인 경우는 구지자돼지고기 찌개가 좋다.

느긋하고 참을성이 많거나 성취욕이 강하거나, 고집이 세거나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태음인인 경우는 연육산약소고기국이 좋다.

   저돌적이고 추진력이 강한 태양인은 붕어탕이 좋다.

< 만드는 법 >

b_cock01.gif 

*인삼황기삼계탕: 인삼,황기 각 15g, 영계 한 마리, 찹쌀,  마늘, 파 생강: 닭을 깨끗이 다듬어 뱃속에 찹쌀, 인삼, 황기를 넣은 후 양념을 넣고 푹 다려서 먹는다.      

 

*구기자돼지고기 찌개: 구기자100g, 돼지고기500g, 김치, 소금, 양념: 구기자를 씻어서 물에 불린다. 돼지고기를 적당히 썰어 김치, 구기자, 양념을 넣어 물을 붓고 찌개를 끓인다.

a_cow.gif 

*연육산약소고기탕: 연육, 산약 각30g, 소고기 500g, 무, 양념 : 연육, 산약을 씻어서 물에 불린다. 고기를 적당히 썰어서 연육, 산약, 무, 양념을 넣고 물을 부어 끓여서 탕을 만든다.

 

 * 붕어탕을 먹는다.f_fish_red.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