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기를 보해주는 대합조개만두

shellfish.jpg

 설을 전후하여 먹는 떡국과 함께 잘 먹는 음식이 만두일 것이다. 만두는 그냥 만두국으로 먹을 수도 있고 떡국에 넣어 먹으면 떡만두국이 되므로 떡국과 같이 먹어도 음식궁합이 잘 맞는 음식이다. 또한 만두만을 쪄먹어도 간식으로도 좋고 한끼의 음식으로도 대용할 수 있는 좋은 음식이다. 이러한 만두는 전통적으로 만두껍질의 종류에 따라, 소재료에 따라, 모양에 따라, 조리 방법에 따라 모양, 맛, 영양이 각각 다양한 종류의 만두가 만들어진다. 이들 중 음기(陰氣)를 보충하여 주고 성인병에 좋은 대합조개만두를 소개하고자 한다. 

 

 주위에서 구할 수 있는 대합조개는 성질이 차면서도 단맛이 나고 짠 성질이 있으며 음(陰)을 보충하여 주며 혈(血)을 만들어 주며 열을 내려주며 해독하는 기능이 있어 화와 열이 많거나 음이 허하여 허열이 생기거나 화병이 있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머리가 아픈 경에 좋으며 여성의 하혈과 대하증에도 좋고 술을 깨게하는 효능도 있고 체질적으로는 소양인과 태양인에게 좋다. 경제적이면서 고단백의 영양을 공급하여주는 돼지고기는 다른 고기에 비하여 열을 내려주고 음기을 보충하며 신장을 보하고, 건조한 것을 윤택하게 하고 조열(燥熱)로 인한 기침, 변비에 좋으나 단백질 함량은 낮고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성분이 높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대합조개만두는 화와 열이 많으나 음이 부족하여 상체로 열이 많이 올라가는 사람에게 음기를 보충하여 주어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으며 소양인에게 좋은 음식이다.


< 재료>

대합 600g, 돼지고기 100g, 김치150g, 두부, 밀가루, 달걀, 다진파, 간장, 깨소금, 참기름, 소금, 후추 등

 

 <만드는법>

1. 대합은 깨끗이 씻어 살을 꺼내 내장을 빼고 다시 씻어 물기를 뺀 다음 다진다. 2. 고기는 곱게 다져 간장, 파, 참기름, 깨소금, 후추로 양념을 한다.

3. 다진 살코기는 으깬두부, 간장, 설탕, 다진 파, 마늘,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양념한다.  

3. 김치는 다져서 꼭 짠다. 

4. 준비한 모든 양념을 섞어 양념하여 소를 만든다.

5. 조개껍데기 안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후 안쪽에 밀가루를 뿌리고 준비한 소를 가득 채운 후, 다시 밀가루를 뿌리고 달걀은 황백으로 갈라 옷을 입혀 끓는 물에 익혀낸다.

6.접시에 푸른 야채를 깐후 대합조개만두를 예쁘게 올려놓는다.


         우리한의원장 김수범 www.wooree.com T.706-5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