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열하한의 수족냉증에 생지황오이냉국

                                            

 손발이 차고 아랫배가 차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인삼을 먹거나 따뜻하고 매운 음식을 먹으면 손발이 따뜻해지기는 커녕 손발이나 아랫배가 더욱 차지는 증세가 있다. 즉 상열하한(上熱下寒)의 증세라고 할 수 있다. 손발은 계속 차지는데 가슴과 머리 뒷목은 더욱 열이 오르는 증세가 나타난다. 특히 화병이 많거나 술, 고기를 많이 먹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갱년기의 증세인 경우에 위와 같은 증세가 많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세는 단순하게 손발이나 아랫배가 찬 것으로 몸이 차다고 생각하면 안 되고 화와 열이 한쪽에 편중이 되어 나타나는 증세로 보아야한다. 화와 열이 단전부위에서 작용을 하게 되면 아랫배와 손발이 따뚯하게 순환이 잘되나 화와 열이 스트레스, 술, 갱년기, 과로, 고칼로리의 음식 등으로 만들어져 가슴과 머리, 뒷목 쪽으로 오르게 되면 상체에는 열이 많으나 손발과 아랫배는 찬 증세를 느끼게 된다. 이러한 증세가 있을 때에 생지황오이냉채를 먹으면 좋다. 

 

 생지황은 매우 차면서 달고 쓴맛이 나는 한약재로 피를 시원하게 하고 열을 내리며 코피나거나 피를 토하거나 자궁의 하혈이 심한 경우에 쓰며 어혈을 없애주고 부기를 빼면서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다. 또 오이는 성질은 냉하고 맛은 달며 열을 맑히고 음기를 도와주며 소변이 안나오거나 사지의 부종에 좋고 고혈압에도 좋다. 따라서 가슴과 머리에는 열이 나면서 손발이나 아랫배가 찬 증세에 좋다. 그 외에도 화병, 가슴답답증, 불면증, 두통, 항강통, 갱년기의 상열감 등과 같은 증세가 열을 동반하면서 나타나는데는 효과적이다. 체질적으로는 많이 먹으나 살이 안찌고 더위를 많이 타며 직선적인 소양인들에 가장 효과가 좋다.

그러나 손발이 차면서 찬음식을 싫어하며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 먹으면 소화가 안 되거나 설사를 하거나 손발과 몸이 더욱 차게 된다.

 

 <만드는 법>

오이2개, 생지황 40g, 간장, 식초, 깨소금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깨끗하게 씻어서 채로 썬다.

2. 생지황에 물을 넣고 1-2시간 끓여서 너무 쓰지 않게 다린다. 

3. 끓인 생지황물에 설탕, 식초, 소금을 넣어서 간을 맞추어 차게 식힌다.

4. 채선 오이에 준비된 국물을 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