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초기능을 튼튼하게 하는 쇠콩팥전골


a_cow.gif 

  우리민족이 가장 선호하는 음식중의 하나가 바로 쇠고기일 것이다. 고기를 구워 먹든, 찌개를 끓이든, 전골을 만들어 먹든, 산적을 만들든, 양념장을 만들든, 국을 끓이든, 가장 포괄적으로 쓰이는 음식이 바로 쇠고기이며 이것이 안 들어가면 맛을 낼 수 없을 것이다. 아마도 우리민족중의 50%가 태음인인 것을 생각하면 태음인의 보약과 같은 음식인 쇠고기를 선호하는 것은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맛이 좋다고 그냥 먹는 것보다는 쇠고기의 부위별 특성을 생각하여 먹는 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먹으며 건강도 유지할 수 있다. 그 중에 쇠고기의 콩팥을 이용한 쇠콩팥전골을 권해드리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먹는 쇠고기는 성질이 평하고 맛은 달며, 소화기를 보하고, 기혈을 돕고, 근육과 뼈를 튼튼히 하고, 소갈을 멎고 수종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어서 병후의 허약한 사람에게 좋고, 토하거나 설사하는 것을 멈추게 하는데도 효과적이다. 또 담백한 맛으로 몸의 부종이 생겼을 때에 복용하면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을 하며 부기도 빼줄 수 있다.

 

그 중에 소의 콩팥은 신장의 기능을 보충하여 하초의 기능을 강하게 하고 성기능을 회복하며 신장의 기능을 회복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즉 한의학에서 약한 장기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하여 다른 동물의 같은 장기를 복용함으로써 치료하는 임상례가 많이 나와 있듯이 신장의 기능이 약하면 소의 신장을 먹으면 신장을 회복하여 준다.

따라서 쇠콩팥전골은 하초기능, 성기능, 신장질환에 좋고, 소변이 잘 안나오는 경우에 좋으며 소화기능을 돕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병후나 수술 후에 체력이 많이 떨어진 경우에 효과적이며 특히 태음인들에 좋다.

  < 재료>

콩팥 300g, 쇠고기(등심또는 안심)300g, 포고버섯, 무, 당근, 양파, 간장, 설탕, 다진파, 다진마늘, 참기름, 깨소금, 소금등

 <만드는법>


1. 콩팥은 얇은 막과 힘줄을 제거하고 얇게 썰어 소금에 씻어 물기를 뺀다.

2. 쇠고기와 포고버섯은 먹기 편하게 채 썬다.

3. 간장, 설탕, 다진파, 다진마늘, 참기름, 깨소금, 소금등을 재료로하여 양념장을 만들어 콩팥, 버섯, 쇠고기에 각각 양념한다.

4. 무, 당근, 양파는 채 썰고 실파는 길게 썬다.

5. 전골냄비에 각각의 재료를 마주보도록 돌려담고  육수에 간을 하여 넣는다.


         우리한의원장 김수범 www.wooree.com T.706-5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