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을 돋구고 기침에 좋은 취나물


vegetable.jpg 

  환절기가 되거나 날씨가 건조해지면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폐와 기관지가 약하여 계절이 바뀔 때마다 감기를 거르지 않고 날씨가 건조해지면 마른기침을 하는 사람들이다. 우리 인간들이 우주를 왕복하고 컴퓨터와 인터넷 등의 문명을 발전시켰지만 지진이 나거나 홍수가 나거나 폭설이 내리게 되면 꼼짝없이 당하고 마는 아주 미약한 존재이다. 요즘과 같이 기온의 변화가 심하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이 되면 폐와 기관지가 약한 사람들은 고생을 심하게 하게 된다. 이러한 시기에 자연에서 준 좋은 봄나물이 바로 취나물이다.

 

 취나물은 전국의 산과 들에 자생하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곰취, 참취, 수리취, 메역취, 단풍취, 개미취 등이 있으며 용문산의 취는 특히 유명하며 봄에는 나물이나 쌈으로 먹기도하고 말려두었다가 두고두고 먹을 수 있다. 특히 개미취의 뿌리는 자완(紫莞)이라는 한약재로써 성질이 따뜻하면서 쓰고 단맛이 나며, 폐를 윤기있게하고 가래를 없애주며 기침을 멈추게하고 오래된 기침, 천식에 효과가 좋아서 감기, 천식, 만성기관지염 등의 증세에 좋고 폐를 보하는 효능도 있다. 따라서 취나물들도 이와 비슷한 성질이 있어 감기, 기관지염, 인후염, 천식, 말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사상체질적으로 보면 폐와 기관지가 약한 태음인들에게 가장 좋으며, 열이 많은 소양인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재료>

취나물 300g, 간장 2큰술, 된장, 고추장, 파, 마늘, 참기름, 깨소금 등

 

 <만드는법>

1. 깨끗한 취나물을 골라 물에 대쳐 행군다.

2. 물기를 꼭 짠다.

3. 데친 취에 된장, 고추장, 파, 마늘 등을 넣고 무치다가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는다.

  우리한의원장 김수범 www.wooree.com T.706-5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