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뮴(Cd)


이타이이타이 병으로 잘 알려진 카드뮴은 석유와 석탄원료에 의해 발생하고 일상생활에서는 담배과 곡류에서 오염이 된다. 특히 담배가 탈 때 나오는 화학물질은 약 4,000여종이며, 이산화황, 니코틴, 카드뮴 등의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본인의 직접 흡연 뿐 아니라 간접 흡연을 통해서도 카드뮴에 노출 되기 쉽다. 

카드뮴은 주로 폐와 소화기에서 흡수되며 혈액으로 들어간 카드뮴은 혈액알부민과 결합하여 간장으로 가고 여기서 카드뮴결합단백질인 메탈로치오네인의 합성을 유도한다. 메탈로치오네인에 결합된 카드뮴은 간세포에서 방출되면 신장으로 가고, 신장사구체에서 여과되지만 뇨세포에서 다시 흡수되어 주로 신피질에 축적이 된다.

또 카드뮴은 장관에서 칼슘흡수를 저해하고 뼈에서 칼슘의 저장을 막아서 골연화를 일으킨다.

 

1. 카드뮴 과잉 축적으로 인한 증상

 

 심장과 혈관구조에 영향, 칼슘 대사 억제, 후각중추 장애

 피로, 식욕부진, 체중감소, 요통, 좌골신경통, 관절통, 피부염, 건성피부, 후각상실, 신장기능저하, 빈혈, 폐기능장애, 암, 폐기종, 간기능장애,

 골질환, 골연화증, 신장질환, 고콜레스테롤, 고혈압, 폐기종, 두통, 생식장애


2. 카드뮴 과잉 축적의 원인

 

담배, 음료수, 석유화학제품, 플라스틱, 타이어 연소, 제련소, 카드뮴 도금, 건전지 공장, 대기 농도가 증가, 생활쓰레기 소각연기(고무, 플라스틱), 그림도구, 도금제품, 오염된 어패류, 유한 화학비료를 사용한 토양과 작물,


3. 카드뮴의 배설을 촉진하는 방법

 

황 함유 아미노산, 비타민 C, B1, E,  철, 칼슘, 아연, 셀레늄,


이타이이타이병

카드뮴의 체내축적으로 인해 골연화증이 생기는 병이다. 1955-57년을 기점으로 일본의 토야마현 진즈강 양쪽기슭 일정지역에 거주하는 40대 이상의 농촌여성, 특히 출산경험이 많은 여자에게 많이 발생하엿다. 전신의 심한 통증으로 아프다(이타이) 아프다(이타이)하여 붙여진 병명으로 증상은 요통, 하지근육통으로 시작을 하여 고관절 통증으로 오리걸음을 걷는 것이 특징이다. 서서히 증세가 진행이 되며 몇 년이 지난 뒤에는 관절이 삐는 증세가 오면서 보행을 힘들게 한다. 병상에 누은 뒤에는 증상이 급속도로 악화되어 조금만 몸을 움직이거나 기침하는 것만으로도 골절이 되어 통증을 호소하고 전신쇠약으로 사망한다.

 

 카드뮴(Cd)중독의 원인과 증상


최근에 폐광촌 근처에서 재배된 작물에 카드뮴이 많이 검출이 되었다고 방송을 하였다. 폐광된지가 오래 되었건만 아직도 중금속이 계속나와서 토질과 수질을 오염시켜 우리가 먹는 물과 야채, 곡류에 영향을 준것이다. 이렇듯 중금속중독에 의한 질병이 알려지는데 역할을 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카드뮴중독이다. 카드뮴은 중금속중독으로 잘 알려진 이타이이타이병의 원인으로 카드뮴이 체내에 축적됨으로 인해 골연화증이 생기는 병이다.

 

역사를 보면 1955-57년을 기점으로 일본의 토야마현에서 발생하였다. 토야마현의 진즈강 양쪽기슭 일정지역에 거주하는 40대 이상의 농촌여성, 특히 출산경험이 많은 여자에게 많이 발생하였다. 전신의 심한 통증으로 아프다(이타이) 아프다(이타이)하며 통증을 호소한다고 하여 붙여진 병명으로 증상은 요통, 하지근육통으로 시작을 하여 고관절 통증으로 오리걸음을 걷는 것이 특징이다. 서서히 증세가 진행이 되며 몇 년이 지난 뒤에는 관절이 삐는 증세가 오면서 보행을 힘들게 한다. 병상에 누은 뒤에는 증상이 급속도로 악화되어 조금만 몸을 움직이거나 기침하는 것만으로도 골절이 되어 통증을 호소하고 전신쇠약으로 사망한다.

 

이타이이타이병을 일으킨 카드뮴은 석유와 석탄원료에 의해 발생하고 일상생활에서는 담배과 곡류에서 오염이 된다. 특히 담배가 탈 때 나오는 화학물질은 약 4,000여종이며, 이산화황, 니코틴, 카드뮴 등의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본인의 직접 흡연 뿐 아니라 간접 흡연을 통해서도 카드뮴에 노출 되기 쉽다. 

 

카드뮴은 주로 폐와 소화기에서 흡수되며 혈액으로 들어간 카드뮴은 혈액알부민과 결합하여 간장으로 가고 여기서 카드뮴결합단백질인 메탈로치오네인의 합성을 유도한다. 메탈로치오네인에 결합된 카드뮴은 간세포에서 방출되면 신장으로 가고, 신장사구체에서 여과되지만 뇨세포에서 다시 흡수되어 주로 신피질에 축적이 된다. 또 카드뮴은 장관에서 칼슘흡수를 저해하고 뼈에서 칼슘의 저장을 막아서 골연화를 일으키는 특징이 있다.

 

카드뮴의 과잉 축적의 원인은 카드뮴과 관련된 직장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담배를 많이 피는 사람이나 쓰레기 등에서도 많이 온다. 원인물질로는 담배, 음료수, 석유화학제품, 플라스틱, 타이어 연소, 제련소, 카드뮴 도금, 건전지 공장, 대기 농도가 증가, 생활쓰레기 소각연기(고무, 플라스틱), 그림도구, 도금제품, 오염된 어패류, 유한 화학비료를 사용한 토양과 작물 등의 다양한 곳에서 카드뮴이 우리 몸에 축적된다.

 

우리 몸에 은근히 쌓여서 나타나는 카드뮴 과잉 축적으로 인한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먼저 심장과 혈관구조에 영향을 주며, 칼슘 대사를 억제하고 후각중추 장애를 일으키며, 피로, 식욕부진, 체중감소, 요통, 좌골신경통, 관절통, 골연화증, 신장질환, 고콜레스테롤, 고혈압, 폐기종, 두통, 생식장애피부염, 건성피부, 후각상실, 신장기능저하, 빈혈, 폐기능장애, 암, 폐기종, 간기능장애 등의 다양한 증세가 나타난다. 

 

카드뮴의 축적을 줄이기 위하여서는  카드뮴의 원인이 되는 담배를 끊고, 카드뮴이 들어있는 플라스틱, 건전지, 그림도구, 쓰레기의 소각연기등을 피하여야 한다. 이미 카드뮴의 축적이 되었다면 카드뮴의 배설을 촉진하는 황 함유 아미노산, 비타민 C, B1, E,  철, 칼슘, 아연, 셀레늄 등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