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에 따른 대장암 예방법


 

점점 늘어나는 암중의 하나가 바로 대장암이다. 전통적으로 한국의 음식은 곡류와 야채위주의 식사이므로 대장에는 영향을 적게 주는 식사로써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대장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서구음식문화가 들어오고 생활이 풍요로워지면서 영양가가 높은 고열량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기 시작하였다. 돼지고기, 불고기, 갈비, 통닭집 등을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서양에서 들어온 치킨집, 피자집, 햄버거집, 서구식 레스토랑 등도 거리에 즐비하다. 이러한 식생활은 영양적인 면에서는 풍부하지만 대장의 입장에서는 나쁘다. 

채식위주의 식생활을 많이 하였던 한국 음식인 야채, 곡류, 과일 등에는 비타민, 미네랄 등의 여러 성분과 함께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옛날에는 식이섬유는 영양가가 없다는 이유로 필요없는 영양성분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비만, 성인병 등이 생기면서 식이섬유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식이섬유는 몸 안에는 흡수되지 않지만 대장을 거처 몸 밖으로 빠져나가면서 대장속의 노폐물을 같이 끌고 나가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 동맥경화, 비만, 대장질환등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새롭게 인식되었다.

 

대장에 영향을 주는 것중의 하나가 과민증세이다. 흔히들 과민성대장이라는 말을 많이 쓴다. 음식은 어느 정도 주의한다고 하여도 항상 속이 부글거리고 쓰리거나 가스가 나오는 경우를 많이 본다. 바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긴장을 하면 장에 영향을 준다. 현대인중에 식사를 하면 바로 변을 보는 경우나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 가면서 오거나 변비가 심해지는 경우가 바로 그것이다. 과도한 스트레스, 긴장, 불안 등도 대장에 영향을 준다.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하여서는 기름진 음식, 고열량의 음식,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등을 피하고 곡류, 야채, 과일 등의 신선하고 자연식을 먹으며 과도한 스트레스, 긴장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신의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을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대장암에 가장 걸리기 쉬운 체질은 태음인이다. 소화기능이 왕성하고 무엇이든 잘 흡수하며 특히 기름진 음식이나 술, 육류를 좋아하는 경우가 많다. 고열량의 음식이 대장에 쌓이게 되면 대장은 항상 기름진 음식, 고열량의 음식, 노폐물들이 많으면 이러한 것이 바로 바로 배설이 되고 순환이 되어야 하지만 배설기능이 약한 태음인은 그대로 머물러 있는 시간이 길다. 자연히 대장의 기능이 떨어지며 대장암의 발생이 되기 쉬운 조건이 된다. 여기에 신경을 많이 쓰거나 일에 대한 욕심을 많이 내거나 긴장을 하면 대장에 더 많은 영향을 준다. 따라서 음식을 기름진 음식보다는 고단백의 저칼로리의 음식을 먹으며 과식을 하지 않고 모자랄 듯 먹는 것이 좋다. 전신의 유산소 운동으로 땀을 흠뻑 흘린정도로 운동을 하여야 효과적이다. 목욕이나 사우나를 하여 땀을 쭉 내어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것도 필요하다. 일에 대한 욕심, 음식에 대한 욕심을 적게 갖는 것이 필요하다. 좋은 음식은 소화기를 돕는 무, 열을 내리는 콩, 미역류, 몸을 맑게하는 버섯류 등을 먹으면 좋다.

 

꼼꼼하고 내성적인 소음인도 장이 약하다. 소화기능이 약하여 과식을 하거나 차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하며 너무 찬 음식을 먹는 경우에는 아랫배가 차지면서 변비가 생긴다. 신경을 많이 쓰거나 긴장을 하여도 위와 장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찬음식,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음식은 소화가 잘되며 따듯한 찹쌀, 차조, 양배추, 쑥, 마늘, 생강, 인삼 등의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 좋다. 

 

직선적이고 행동이 빠른 소양인은 화가 위로 올라가면서 신장의 음기가 부족해지면 변비가 생기면서 대장의 기능이 떨어진다. 따라서 화를 적게내고 마음을 안정하여 단전에 음기가 쌓이게 되면 대장의 기능이 좋아진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딸기, 참깨, 팥, 녹두, 수박, 참외, 오이, 호박, 배추 등이 좋다.

 

저돌적이고 선동적인 태양인도 기가 위로 올라가면 대장의 기능도 떨어진다. 마음을 안정하고 기를 단전으로 내리면 장의 기능도 좋아진다. 기를 내려주는 메밀, 포도, 머루, 다래, 키위, 솔잎 등이 좋다.

 

                 

중금속(유해미네랄)과 체질별 주의사항

안티몬(Sb)  심장기능,  호흡곤란 의 원인물질

 

우라늄(U)

 

비소(As)  독약, 방부제, 살균제, 자살약으로 악용

 

베릴륨(Be)

 

수은(Hg)  간, 신장, 뇌에 영향, 미나마타병

 

카드뮴(Cd)   심장,혈관,칼슘대사에 영향,이타이이타이병의 원인물질

납(Pb)  정신,신경, 근육, 신경마비

 

알루미늄(Al)  정신질환, 알츠하이머,파킨슨의 원인물질

 

비스무스(Bi)

 

바륨(Ba)

 

스트론튬(Sr)

 

니켈(Ni)

 

주석(Sn) 신경전달장애, 면역저하, 경련발생

 

바륨(Ba)

 

< 다른 관련질환 >

체질별 아토피피부 질환

사상인 병증론
 

사상체질의학적 성인병, 비만, 동통,추나질환의 통합치료법

손발냉증 - 겨울이 무서운 수족냉증

환절기 감기 - 면역기능이 약하여 오는 환절기 감기

감기 - 체질별 감기의 양상과 치료

소아감기 - 소아들의 환절기 감기를 치료하는 방법

소아 아토피 피부 - 어린이 아토피성피부를 치료하는 법

소아보약 - 어린이 보약 먹이는 방법

어린이 밥 잘 먹는 법 - 어린이 밥 잘 먹게 하는 방법과 식이요법

어린이 성장 법 - 어린이 키 크게 하는 방법과 식이요법

체질과 땀 - 여름의 땀, 체질별 해결 하는 법

땀의 종류 - 사상체질의학과 땀의 종류

보약 - 사상체질의학에서의 보약이란?

두통 - 사상체질과 두통의 양상

변비 - 체질별 변비의 원인과 치료법
 

설사 - 체질별 설사의 원인과 예방

여름철 주의사항

간염

부종 - 부종의 체질별 원인과 치료

소화불량 - 소화불량의 체질별 치료

월경불순 - 월경에 대한 체질별 조리법

대하(냉) - 체질별 대하 치료법

산후조리 - 체질별 산후조리법

불면증 - 체질별 불면증의 양상

피부병 - 체질별 피부질환과 치료방법

구내염 - 구내염의 체질별 원인과 치료

화병 - 화병의 체질별 양상

현훈증 - 현훈증의 체질별 치료법

정신병질환

체질별 IMF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