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적으로 사스, 황사를 대처하는 방법


봄만 되면 되풀이 되는 것이 봄철의 황사다. 황사는 멀리 중국의 사막으로부터 바다를 건너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 넘어 온다. 봄철의 건조한 날씨에 황사까지 날리면 폐, 기관지가 약한 사람들은 매우 고통스럽다. 평소에 마른기침이나 천식으로 고생을 하는 사람은 더욱 힘들다.

 

올해에는 황사보다도 더 무서운 “중증 급성호흡기 증후군”인 사스가 유행을 하고 있다. 중국을 시작하여 홍콩, 베트남, 싱가포르로 번지더니 미국, 캐나다, 유럽 등으로 순식간에 퍼져 나갔다. 전 세계의 사람들이 이라크 전쟁이상으로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실제 느끼는 피해도 더 심하다.

약 10-14일의 잠복기를 거쳐 갑자기 38도이상의 고열이 나면서 기침, 호흡곤란의 증세가 독감과 같이 심하게 나타난다. 독감과 다른점은 근육통이나 몸살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심하면 폐렴으로 발전하거나 심한 호흡곤란으로 인공호흡을 받아야 한다. 최악의 경우에는 생명을 잃게 된다. 이러한 사스는 운송수단의 발달로 전세계에 퍼지면서 전 인류에 공포를 주고 있다. 

 

사스를 가장 주의하여야 할 체질은 태음인이다. 간기능은 강하지만 폐기능이 가장 약하기 때문이다. 특히 봄철이 되면 날씨가 건조하고 황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아서 감기, 마른기침, 천식 등의 호흡기질환으로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사스까지 나타나서 생명을 위협하니 더욱 주의를 하여야 한다.

알려진 사스의 전파경로는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에 환자의 입에서 나오는 작은 침방울을 통하여 바이러스가 이동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환자와 가까운 거리에 있는 사람은 호흡을 할때에 감염자의 침방울이 호흡기 안으로 들어가므로 특히 주의 하여야 한다.

만일 사스가 유행을 할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여 호흡기로의 감염을 방지하고 사스가 의심되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 외출을 한 후에는 손발을 깨끗하게 씻어서 청결을 유지하여야 한다.   

 

한의학적으로는 사스가 우리 몸 안에 들어와도 기혈의 순환이 잘되고 면역기능이 강하면 병에 걸리지 않는다. 반대로 몸이 허약하고 면역기능이 약하거나 폐. 기관기의 기능이 약해지면 쉽게 걸릴 수 있다. 요즘은 감기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은 빨리 치료를 하거나 만성병인 경우에는 관리를 잘 하여야 한다.

또한 사상체질을 알고 체질에 따라서 관리를 잘 한다면 사스가 우리 몸에 들어와도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

 

  느긋하며 성취력이 강하고 참을성이 많으며 무엇이든 잘 먹는 태음인들은 간기능은 강하지만 폐의 기능은 약하다. 과로를 하거나 술, 육류 등을 많이 먹으면 습과 열이 많이 생기고 위로 올라가면 감기에 쉽게 걸리거나 마른기침, 만성 기관지질환, 코질환으로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에 사스가 들어온다면 쉽게 감염이 될 수 있다. 폐와 기관지의 열을 내리고 몸 안의 습기를 없애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비결이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운동을 하거나 목욕, 사우나 등으로 땀을 쭉 빼주는 것이 필요하다. 고열량의 음식, 술, 육류 보다는 곡류, 야채, 콩, 해조류, 버섯류와 같은 음식을 먹어 몸을 맑게 하고 열을 내려주는 것이 좋다.

 좋은 음식으로는 폐를 윤기있게 해주는 잣, 호도가 좋으며, 가래을 삭게하고 기침, 천식에 좋은 은행, 도라지, 취나물을 먹으면 좋다. 폐의 순환을 돕기 위하여서는 대구탕을 너무 맵지 않게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성격이 급하고 직선적이며 활달하고 창의력이 있은 소양인들은 화와 열이 많아서 자신의 감정을 숨기지 못하고 바로 화를 내며 바로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화와 열이 가슴, 머리로 오르게 되면 폐와 기관지에도 열을 받아서 호흡기 질환에 걸리게 된다. 사스에 감염되기 좋은 환경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안정하고 화와 열을 내리고 명상, 음악감상, 단전호흡 등으로 화를 다스려야 한다. 너무 맵거나 뜨거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것도 열을 발생하게 한다. 항상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먹고 시원한 음식을 먹는 것이 필요하다.

 좋은 음식으로는 화와 열을 내려주는 시원한 오이, 몸 안의 열독을 없애는 녹두가 좋다. 열을 내리고 신장의 음기를 돕는 딸기, 더위를 풀어주는 참외, 수박, 메론, 파인애플 등도 좋은 과일이다. 폐의 순환을 돕고 열을 내려 주기 위하여서는 복어탕을 맵지 않고 시원하게 먹는 것이 좋다.

  

꼼꼼하고 내성적이며 모든 일을 정확하게 하여야 마음이 놓이는 소음인은 소화기능이 약하여 많이 먹지 못하여 기혈이 부족해져서 체력이 떨어진다. 체력이 저하되면 면역기능도 떨어져서 잔병치례를 많이 하며 한번 감기에 걸리면 잘 낫지 않는다. 심하면 일년내내 감기를 달고 다니기도 한다. 역시 사스에 걸리기 쉬운 조건이 된다.

따라서 평소에 체력관리를 가장 많이 하여야 한다. 과로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을 유지하며 몸을 따뜻하게 보호하여야 한다. 음식도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흡수될 수 있을 만큼 먹으며 항상 따뜻하게 먹어야 한다.

 좋은 음식으로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폐를 보해주는 생강, 대추, 흰 파뿌리 등과 같이 열을 내고 땀을 내주는 것이 좋다. 면역기능이 떨어진 경우에는 삼계탕이나  인삼차, 황기차를 마시면 좋다. 소화기능이 약한 경우에는 찹쌀밥을 먹고 백출차를마시면 좋다. 폐의 순환을 돕는 생태탕이나 명태탕에 생강과 고춧가루를 넣어서 얼큰하게 먹으면 사스도 부렵지 않다.

 

영웅심이 많고 저돌적이며 선동적이며 리더쉽이 강한 태양인들은 기가 위로 올라가며 발산하는 기운이 강하다. 폐의 기능이 강하고 간의 기능이 약하므로 다른 체질보다 감기에 잘 안 걸린다. 그러나 너무 기가 많이 올라가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체력이 떨어지고 면역기능이 약해지는 경우에는 사스에 감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체질보다 잘 걸리지 않겠지만 항상 기를 내려서 안정을 하고 화를 내지 않으며 항상 담백한 음식을 먹는 것이 필요하다. 음식도 맵거나 자극적이거나 기름기가 많은 고열량의 음식보다는 시원한 성질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좋은 음식으로는 담백하니 기를 내려주면서 간의 음기를 보해주는 붕어탕, 조개탕, 새우탕을 맵지 않게 먹는 것이 좋다. 차로는 기를 내려주며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목과차를 마시면 좋다.

 
                 

 

사상체질(비만), 디스크(체형교정)전문

우리한의원,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수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중금속(유해미네랄)과 체질별 주의사항

안티몬(Sb)  심장기능,  호흡곤란 의 원인물질

 

우라늄(U)

 

비소(As)  독약, 방부제, 살균제, 자살약으로 악용

 

베릴륨(Be)

 

수은(Hg)  간, 신장, 뇌에 영향, 미나마타병

 

카드뮴(Cd)   심장,혈관,칼슘대사에 영향,이타이이타이병의 원인물질

납(Pb)  정신,신경, 근육, 신경마비

 

알루미늄(Al)  정신질환, 알츠하이머,파킨슨의 원인물질

 

비스무스(Bi)

 

바륨(Ba)

 

스트론튬(Sr)

 

니켈(Ni)

 

주석(Sn) 신경전달장애, 면역저하, 경련발생

 

바륨(Ba)

 

< 다른 관련질환 >

체질별 아토피피부 질환

사상인 병증론
 

사상체질의학적 성인병, 비만, 동통,추나질환의 통합치료법

손발냉증 - 겨울이 무서운 수족냉증

환절기 감기 - 면역기능이 약하여 오는 환절기 감기

감기 - 체질별 감기의 양상과 치료

소아감기 - 소아들의 환절기 감기를 치료하는 방법

소아 아토피 피부 - 어린이 아토피성피부를 치료하는 법

소아보약 - 어린이 보약 먹이는 방법

어린이 밥 잘 먹는 법 - 어린이 밥 잘 먹게 하는 방법과 식이요법

어린이 성장 법 - 어린이 키 크게 하는 방법과 식이요법

체질과 땀 - 여름의 땀, 체질별 해결 하는 법

땀의 종류 - 사상체질의학과 땀의 종류

보약 - 사상체질의학에서의 보약이란?

두통 - 사상체질과 두통의 양상

변비 - 체질별 변비의 원인과 치료법
 

설사 - 체질별 설사의 원인과 예방

여름철 주의사항

간염

부종 - 부종의 체질별 원인과 치료

소화불량 - 소화불량의 체질별 치료

월경불순 - 월경에 대한 체질별 조리법

대하(냉) - 체질별 대하 치료법

산후조리 - 체질별 산후조리법

불면증 - 체질별 불면증의 양상

피부병 - 체질별 피부질환과 치료방법

구내염 - 구내염의 체질별 원인과 치료

화병 - 화병의 체질별 양상

현훈증 - 현훈증의 체질별 치료법

정신병질환

체질별 IMF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