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과 허리디스크>

* 아래의 내용은 사상체질의학에 관하여 다솜방송(채널26번)에서1999년 5월11일 화요일 오전 9시 40분, 오후2시5분, 오후9시20분과 5월 16일 일요일의 오전11시부터 30분 동안 에  걸쳐서 방영이 된 내용입니다.

제11회 사상체질과 허리디스크

1. 허리디스크란 무엇입니까?
요통은 다른 어느 질환보다도 많은 사람이 경험을 하였던 질환중의 하나로 대부분의 경우에 올 수 있는 병이다. 허리디스크란 원형의 판으로 척추의 정상적인 만곡인 경우에는 정상의 자리에 위치하지만 척추의 균형이 깨어지게 되면 어느 한 곳에 힘이 집중이 되고 그곳의 디스크가 척추 사이의 인대가 불거져 나오거나 디스크가 탈출이 되면 허리 및 다리의 신경을 누르게 되어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살아가면서 한 두번 정도는 허리의 통증으로 고생을 하여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한참 고생을 하다가 낫는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고생을 심하게 하거나 자주 재발하고 또는 아픈 증세가 1-2 년 계속하여 나타나는 경우도 많이 있다.

2. 허리 디스크는 어떤 증세가 나타납니까?
디스크의 증상을 보면 허리가 끊어지듯이 아프거나, 다리 쪽으로 땡기거나, 다리의 감각이 이상하게 저리거나, 허리를 굽히지 못하거나, 누우면 아프거나, 서 있으면 아픈 경우 등의 다양한 증세가 나타난다. 반듯하게 누워 무릎을 굽히지 않은 상태에서 다리를 올려볼 때 만일 디스크가 신경을 누른다면 다리를 80도 이상 올리지 못하며, 올라가는 각도가 작을수록 증세가 심한 경우이다.

* 간단한 검사법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검사법은 환자를 바르게 누인 다음에 다리를 굽히지 않고 들어 올려서 60도 이상 올라가지 않으면 디스크 증세인 경우가 많습니다.

3.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바르지 못한 자세, 즉 소파에 비스듬하게 앉거나, 여자들이 다리를 한곳에 모아서 앉거나, 한 쪽으로 물건이나 가방을 들거나,. 한쪽 볼링, 테니스, 골프 등의 한 쪽의 팔, 다리를 무리하게 이용하는 운동을 하거나, 교통사고나 추락을 하여 척추에 손상이 오거나,  요즘은 바르지 않은 자세로 책, TV, 컴퓨터를 보는 경우에도 많이 발생합니다. 요즘은 스트레스로 인하여 나타나는 긴장으로 인한 통증이 많이 있습니다.

* 허리디스크의 검사법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기본적인 몸의 전반적인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경락을 진단하는 양도락과 맥을 진단하는 전자 맥진기를 이용합니다.

전문적인 디스크의 검사는 몸의 체형분석, 적외선 체열 진단과 일반 X-ray를 이용합니다.
몸의 체형분석은 옷을 벗은 상태에서 앞 뒷면에서는 양쪽 귀, 어깨, 견갑골, 팔꿈치, 골반, 등을 측정하고, 측면에서는 수직선을 기준으로 귀, 어깨, 골반, 무릎의 위치가 앞이나 뒤로 나온 수치를 측정하여 척추의 균형상태와 비교합니다.

적외선 체열진단은 몸의 체열을 측정하는 원리는 특정부위의 온도가 매우 높거나 낮은 곳이 통증이나 병소가 있으며, 또한 좌우를 비교하였을 때에 차이가 나게 되면 양쪽 중에 최소 한곳은 병이 있습니다.

디스크 환자에 있어서는 목이나 허리에서 팔과 다리로 신경이 내려가는데 보통의 경우에 디스크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상인 곳의 신경전도가 100%간다면 병이 있는 곳의 신경은 80-90%만 간다면 그곳의 온도가 떨어지며 기능이 항진되어 110-120%로 되면 그곳의 체온이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이런 이론에 의해서 통증의 부위와 심한 정도를 몸의 체열을 이용하여 색깔로써 보여주고 자료로 남길 수 있습니다. 가령 요추 5번과 선골 사이의 디스크가 신경을 누른다면 이 신경의 지배를 받는 부위의 피부의 체온이 다른 쪽 다리의 대칭부위보다 떨어지며, 차이가 클수록 심한 증세이다.

다음은 방사선과 전문의에 의뢰하여 일반 X-ray를 찍습니다.
일반 X-ray로써는 턱관절, 경추부위, 흉추부위, 요추부위, 골반부위를 기본으로 찍으며 무릎, 어깨, 관절의 문제가 있으면 추가하여 찍습니다.

CT나 MRI의 경우는 디스크가 탈출이 어느 정도 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으로 어떤 면에서는 수술을 전제로 하여서 찍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X-ray인 경우는 턱관절과 척추 전반의 균형상태를 파악하여 몸의 균형을 잡아주어 허리나 몸에 집중되는 힘을 분산시켜 디스크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X-ray 상에서 척추측만증, 척추전만증, 척추강직증, 퇴행성척추염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디스크가 파열된 인대를 뚫고 나온것이 의심이 되면 CT, MRI 등으로 검사를 하여 탈출된 디스크를 수술할 것인지 아닌지 결정을 하여야 할 것이다.

8) 디스크치료법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침, 물리치료, 전자침, 추나요법, 약침요법, 봉침요법, 테이프요법, 턱관절교정법, 척추의 상태에 따라서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요법 등이 있습니다.

(1) 추나요법은 어떤 것입니까?
추나요법은 근육과 뼈를 밀고 당김으로써 척추의 잘못된 만곡을 바로잡아주어 몸의 자세를 바르게 하여 통증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옛날부터 도인, 안마, 안교 등의 침이나 한약이 아닌 치료법이 전해져 내려왔으며 이러한 이론이 서양의 카이로프락틱에서도 응용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척추의 측만증, 전만증 등의 증세가 있을 때에 추나요법으로 바르게 하여 줍니다.

(2) 약침요법은 어떤 것입니까?
한약재를 정제하여 추출하여서 이 성분을 혈자리에 놓는 방법으로 침자리 고유의 효과에다 한약의 기의 성분이 보충이 되어 효과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체질에 따른 약침을 만들어서 각 각의 체질에 따라서 시술을 하여 주고 있습니다.

유럽의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러시아 등에서도 동종요법에 의한 자연약재를 이용한 약침이 나오며 이웃의 중국에서도 한약재에서 추출한 약침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방법의 특징은 이제까지의 한약은 입을 통하여 복용함으로써 효과를 보았지만 소화기계가 약한 사람에게는 투여를 못하는 점이 있었으나 약침의 경우는 한약의 기성분을 이용하여 관련된 혈자리에 놓기 때문에 적은 량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앞으로도 여러 난치병에 시도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3) 봉침요법은 어떤 것입니까?

꿀벌의 벌침 성분을 이용하는 것으로 벌이 쏘았을 때 아픈 것을 이용하여 통증의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같은 것으로써 같은 것을 치료한다" 동종요법의 이론과 같습니다.

동종요법은 약 200년 전에 독일의 하네만에 의해서 밝혀진 의학이론으로 어떤 병을 일으키는 물질을 소량을 투여하면 그 병을 치료한다는 이론으로 현대의학이 가장 발달한 독일, 영국,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러시아 등에서도 서양의학을 견제하며 발달하여 왔습니다.

이렇듯 봉침요법은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고 히포크라테스 시대부터 벌침을 이용한 자료가 있으며, 현대에 와서는 프랑스, 러시아, 미국 등에서는 류마치스 관절염, 각종의 통증의 조절에 이용하는 많은 연구 발표가 나와 있습니다.

발표된 연구내용을 보면 면역기능, 진통작용, 소염작용들이 탁월하다는 발표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디스크의 치료에 있어서도 봉침의 역할이 매우 뛰어납니다.

(4) 테이프요법은 어떤 것입니까?
테이프요법은 추나요법으로 척추를 교정한 후에 척추에 영향을 주는 근육의 긴장과 이완을 파악하여 근육이 긴장이 된 곳에는 느슨하게 하여 주고 이완이 된 근육에는 근육의 힘을 실어주어 교정되어진 척추가 오래 유지할 수 있게 하여주는 방법입니다. 우리 몸 안의 모든 뼈는 뼈 자체로는 형태를 유지할 수 없지만 주위에 붙어있는 근육과 인대에 의해서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5) 턱관절 교정법은 어떤 것입니까?
일상 생활을 하다 보면  이빨에 충격이 가거나 이빨이 빠지거나 잘못된 치아의 습관이 있거나 자세가 나쁘면 턱관절의 변화가 오게 되며 머리의 무게 중심도 변하게 됩니다.

우리의 머리의 무게는 약 5-8kg 정도의 무게를 갖고 있으며 머리의 위치에 따라서 머리의 무게 중심이 변하게 되고 머리의 무게중심이 중심에서 많이 벗어나면 날수록 목이나 허리에 영향을 미치어 디스크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턱관절의 균형이 안 맞게 되면 뇌와 척수의 균형이 깨어져서 뒤틀리게 되고 척추는 척수의 형태에 따라서 휘어지는 결과도 오게 됩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입안에 끼는 기구로써 치료가 가능하지만 심한 경우나 치아의 교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치과의사의 전문치료가 필요합니다.

8 허리디스크에 관한 논문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腰痛患者의 四象體質醫學的 臨床分析 報告 (四象處方, 赤外線 體熱診斷, 藥鍼療法을 중심으로)
 

제2회 사상의학 국제학술대회 발표내용(요약문) 1996년 8월7-8일 Harvard Grand Hotel, L.A. U.S.A.

여기서는 1994년 9월 14일부터 1996년 5월 25일까지 "우리한의원"에서 腰痛으로 진료 받은 73명의 환자들을 중심으로 이름, 성별, 나이, 발병원인, 主證, X-ray, CT, MRI 등의 소견, IRCT( InfraRed Computer Thermography )所見, 體質, 四象處方, 藥鍼療法, 治療期間, 經過 등을 分析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기존의 證治醫學과는 다른 四象醫學的인 방법으로 腰痛을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아울러 X-ray, CT, MRI 등의 所見과 韓醫學的으로 이용할 수 있는 赤外線體熱診斷과 비교하여 보며, 또 藥鍼에서의 四象醫學的인 접근 방법도 알아보았다.
調査方法은 體質別 분포, 四象處方의 사용, 治療經過, 治療期間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體質鑑別의 방법은 體形氣像, 容貌詞氣, 性質材幹, 體質證, 體質病證, 음식물의 반응 등을 중심으로 하여 임상적인 감별을 하였고, X-ray는 推拿療法을 위하여 Open mouth, C-spine AP & Lat, TH-spine AP & Lat , L-spine AP & Lat을 의뢰하였으며, 赤外線體熱診斷은 皮板( Dermatomes )을 중심으로 하여 각 각의 디스크가 皮板에 미치는 부분을 관찰하여 양쪽의 體熱의 차이가 섭씨 1도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진단을 하였습니다.
적외선 체열진단의 조건 실내 온도를 섭시17도에서 23도사이의 온도를 유지하고 환자를 탈의시켜 25분을 냉각시킨 후에 활영을 시작하였다. 촬영 부위는 몸통의 앞면부, 몸통의 후면, 얼굴의 앞면, 양 측면을 촬영하고 몸통의 앞뒤면은 사상의학의 사초부위를 기준으로 하여 몸통의 전면은 천돌, 전중, 중완, 기해혈의 체열을 측정하고 몸통의 후면은 대추혈, 지양혈, 명문혈, 양 상료의 중간을 측정하고, 안면부위에서는 양이, 양목, 비, 구의 체온을 측정하여 체질별, 체질과 성별의 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허리부위는 허리체열형태( lumbar parten )와 X-ray와의 관계를 알아 보았다.

요통의 구성을 갑작스런 외부의 자극에 의하여 생기는 어혈성 요통, 평소에 표병의 상태에서 생기는 요통, 요통이 오래 되거나 이병의 상태에서 생기는 요통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1. 소음인
소음인에 있어서 갑작스런 외부의 자극에 의한 어혈성, 좌섬성 요통에는 여신탕을 활용하여 쓰고, 표병에 있어서 울광증이 있는 상태에서 요통이 온 경우에는 향부자팔물탕, 팔물군자탕을 쓰고, 망양증이 있는 상태에서 요통이 올 경우에는 보중익기탕, 승양익기탕을 쓰고, 노인성이거나, 허증을 수반한 경우에는 십전대보탕을 쓰고, 이병에 있어서 소화기능이 약하고 요통이 있을 때에는 향사양위탕을 쓰며, 전신이나 복부가 찰 때에는 십이미관중탕을 써 볼 수 있다.

2. 소양인
소양인의 갑작스런 이부자극에 의한 어혈요통, 좌섬요통에는 유향몰약경분환을 활용하여 쓰고, 표병에 있어서는 소양상풍증으로 담음이 허리에 있을 때에는 형방도적산을 쓰고, 망음증의 증세가 있으면서 요통이 있으면 형방지황탕을 쓰며, 이병에 있어서는 음허오열증으로 해서 오는 요통에는 육미지황탕, 독활지황탕, 크게 놀랬을 때에 오는 요통에는 양격산화탕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3. 태음인
태음인의 갑작스런 외부자극에 의한 어혈요통, 좌섬요통에는 삼황산을 활용하여 쓰고, 표병의 열이 없으면서 습이 많은 요통에는 태음조위탕, 조위승청탕을 쓰고, 이병에서 간조열증이 있으면 열다한소탕, 청심연자탕을 쓰고, 이열변패증이 있을 때는 청폐사간탕을 쓰며, 허증에는 녹용대보탕을 써 볼 수 있다.

4. 태양인
태양인은 호산지기가 강하고 흡추지기가 약하므로 기를 하강시킬 수 있는 오가피장척탕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 요통환자에 있어서 약침의 활용방법
현재 약침학회에서 쓰고 있는 약침의 종류는 크게 경락약침, 팔강약침, 봉약침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경락약침은 경락과 경혈을 찾아서 기와 윤의 과 부족을 판단하여 윤제와 기제를 사용하고, 팔강약침은 배부의 배수혈을 중심으로 팔강의 원리를 적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이고, 봉약침은 피판(dermatome)을 이용하거나 압통점 및 경혈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여기에서 사상의학적으로 이용을 한다면 크게 팔강약침과 봉약침을 체질에 따라서 선별을 할 수 있고, 팔강약침은 사상처방을 이용하여 사상의학의 생리, 병리에 따라서 약침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경락약침과 봉약침을 각 체질에 따라 활용하는 이론적 근거를 본다면 동의수세보원의 소음인 범론에서 滿身有瘡에 소음인은 봉약침을 위주로 하여 쓰고, 소양인은 홍화 ( H )를 위주로 하여 쓰며, 태음인은 호도( I ), 웅담, 우황 등의 성분의 V, OK, MOK 등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쓰는 방법은 태극침의 혈자리를 이용하거나 몸통의 전후면을 사초로 나누거나 아시혈이나 경락의 소통이 안되는 것을 위주로 하여 약침을 활용한다. 팔강약침을 사상의학에 활용을 하는 방법은 배수혈의 폐수, 비수, 간수, 신수와 위완대신의 궐음수, 위수, 소장수, 대장수에 사상처방을 활용을 하거나 아니면 태극침을 놓을 때의 혈자리에 사상처방의 약침을 활용하거나 사초의 개념을 나누어서 한정된 혈자리의 개념보다는 전반적인 승강의 개념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전체환자 73명중 太陰人이 47명( 66.4% )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少陰人이 16명( 21.9% )이었고, 少陽人은 10명( 13.7% )으로 가장 적었으며 이것은 東醫壽世保元에서의 太陰人 五千人, 少陽人 三千人, 少陰人 二千人, 太陽人은 드물다는 구성비율과는 달리 少陽人과 少陰人의 구성비율이 바뀌었으며, 전체적으로는 少陽人이 적게 나오고 太陰人이 많이 나왔음을 알 수 있다.

2. 각 體質別 치료의 경과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60.3 % 였으며 太陰人에서 만족도 (66.0%) 가 높았고 少陰人에서 만족도 (56.3%) 가장 낮았으며 少陽人의 만족도 (60%)는평균과 비슷하였다.

3. 각 體質別 치료에 만족하는 患者에게 보인 四象處方을 분석하여 보면 少陽人에 있어서는 表病藥 荊防地黃湯과 裡病藥인 六味地黃湯이 고르게 썼으며, 少陰人은 裡病藥인 十二味寬中湯이 가장 많이 쓰였으며, 太陰人은 裡病藥인 淸心蓮子湯, 淸肺瀉肝湯, 熱多寒少湯이 많이 쓰였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少陰人과 太陰人은 裡病藥이 치료 경과가 좋았으며 少陽人은 表病藥과 裡病藥에서 고르게 쓰였음을 알 수 있다.
 

4. 치료에 만족하는 환자의 평균 치료기간은 약 6주 였으며, 각 體質別로는 少陽人에서 4.2주로 가장 낮았고, 다음은 太陰人이 5.7주 였으며, 少陰人에서 6.8주로 가장 오래 걸림을 알 수 있다.

5. 四象醫學적인 腰痛의 치료방법은 외상성에 의한 腰痛 따른 치료와 그 외의 體質的 소인에 따라 少陰人의 表病은 升陽益氣를 하고, 裡病은 裡陰降氣를 하며, 少陽人의 表病은 表陰降氣를 하고, 裡病은 淸陽 上升을 시키며, 太陰人의 表病은 肺陽升氣 시키고, 裡病은 淸肝燥熱을 하며, 太陽人은 補肝生陰의 治法을 쓸 수 있다.
6. 四象處方외의 방법으로 藥鍼療法은 體質的으로 적용하는 방법은 藥鍼의 선별 방법 과 藥鍼을 치료하는 부위의 선별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藥鍼의 선별에서 少陰人은 蜂藥鍼 (B.V.)을, 少陽人은 紅花 (H.O.)를, 太陰人은 胡桃 (I), 熊膽, 牛黃, 麝香 (V, O.K.) 등을 써 볼 수 있고, 八綱藥鍼法도 기존에 쓰는 體質別 四象處方을 그대로 藥鍼으로 만들어 쓸 수 있다. 藥鍼을 치료하는 부위의 선별방법은 四象醫學의 體質證, 體質病症을 충분히 응용할 수 있는 太極鍼法의 穴位 와 四焦部位에 따라 生理, 病理를 적용시켜 쓰는 방법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 허리 디스크의 후유증은 무엇입니까?
바로 발견을 하고 치료를 하면 고칠 수 있으나 오래 놔두면 치료가 잘 안 될 뿐만 아니라 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다. 20-40대에 있어서는 과로와 운동부족, 스트레스, 비만 등의 영향으로 허리에 영향을 주어 디스크가 오기 쉽다. 50대 이후는 여러 성인병, 퇴행성 변화, 노쇠현상 등과 함께 척추의 변이를 동반하여 오는 경우가 많으며 증세는 서서히 나타나지만 치료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며 후유증이 남는 경우가 많다.

* 디스크환자의 운동법
이 운동법을 정확히 하기 위하여서는 적외선 체열진단과 턱관절, 경추, 흉추, 요추, 골반의 X-ray를 정확히 분석을 한 후에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가). 짧은쪽 발을 앞으로 하고 긴쪽 발을 반대쪽 발 내측 중간에 90도가 되도록 놓고 양손을 허리에 댄 후  무릎을 굽혔다 폈다 아침저녁으로 100회 이상 한다. - 골반교정법
나). 요추의 볼록한쪽 옆구리에 손을 대고 손을 댄 쪽으로 몸을 30회 이상 구부린다. 경추의 볼록한 쪽 목의 옆 쪽에 같은 쪽 손의 날을 댄 후에 30회 이상 옆으로 젖힌다.- 경추, 요추측만증 운동법
다). 양손을 허리에 대고 몸을 뒤로 젖힌다. 반드시 엎드린 자세에서 손을 쭉 펴서 윗몸을 일으킨다. - 척추의 과소굴곡
라). 바로선 자세에서 몸을 굽혀 팔을 내리고 굽힌다. 바르게 선 상태에서 양손을 뒤로하여 최대한 올린 상태에서 가슴을 편다. - 척추의 과굴곡
마). 위, 아래 앞니를 가볍게 부딪히는 이빨 맞추기 운동을 100회 이상하며 나오는 맑은 침을 삼키며, 음식은 좌, 우로 골고루 씹어 먹는다. - 턱관절 조정법
바). 침대의 끝에 머리를 떨어뜨리고 3-5분 정도 있는 것을 아침, 저녁으로 한다. 베개를 머리에 대지 않고 목에다 대고 잔다.- 경추 강직증
사). 잘 때는 허리부분에 2-3 Cm 높이의 수건을 허리아래에 놓거나 무릎아래 배게를 놓고 잔다.

9 각 체질에 따른 치료법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소음인 >
1. 특성 및 발생기전
전반적으로 체력은 약한 편이나 상대적으로 허리는 강한 편이다. 허리를 너무 차게 하거나 긴장을 많이 하거나, 소화 기능이 떨어지거나, 배가 차지는 경우에 허리에 영향을 주어 디스크 증세가 나타나기 쉽다. 즉 신장의 기능이 강하기 때문에 허리가 아플 확률은 덜하지만 신경을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기 순환이 안되어 허리가 아프며 대체적으로 아랫배나 허리 부분이 썰렁하게 차게 되며 기혈의 순환이 안되어 허리가 아프고 소화흡수가 안되며 하초 기능과 자궁의 기능이 떨어지는 등 하복부와 허리의 기능이 안되어 하복부의 비만도 나타난다.

2. 체질에 맞는 음식
음식물은 항상 따뜻한 것을 먹도록 하고 통증이 있을 때는 매콤한 성질의 양념이 좋으며 아랫배와 허리를 항상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찬 음식이나 풋 과일은 안 좋다.
이로운 음식은 미꾸라지, 추어탕과  마늘, 고추, 생강, 후추 등의 매운 양념류가 좋다.

3. 주의사항
복부와 허리부위의 찬기운이 많이 생김으로 인해서 허리의 디스크가 올 수 있으므로 허리와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음식도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정신적으로 과로하지 말고 몸을 차게 하지 않으며 소화기의 기능이 나빠지지 않게 하고 긴장하지 말며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경을 쓰거나 매사의 작은 일에 집착하거나 우울증 등을 없애 주어야 합니다.

4. 단방약
차로는 허리를 보하는 두충차, 고비나물뿌리(구척) 등이 좋다.
기가 부족할 경우에는 인삼차, 황기차가 좋다.
혈이 부족하고 안색이 없는 경우에는 당귀차, 천궁차가 좋다.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는 계피차, 쑥차, 익모초차 등이 좋다.
기의 순환을 돕기 위해서는 유자차, 귤차 등이 좋다.

< 소양인 >
1. 특성 및 발생기전
심한 감정의 변화,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기가 상승하기 쉽다. 이러한 때에 무거운 것을 들거나, 자세가 나쁜 경우에는 허리 디스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선천적으로 비대신소 하므로 하체의 기능이 약하여, 즉 신장기능이 약하고 가슴부위는 크나 엉덩이부위가 가늘기 때문에 쉽게 허리를 다친다. 성격이 급하고 화가 많으므로 허리를 무리하게 쓰거나 과로를 하거나 화가 많음으로 인하여서 신장이 음기가 허해져서 허리가 약해지고 하초의 기능이 떨어지며 조금 무거운 것을 들어도 허리를 다칠 위험이 크다.

2. 체질에 맞는 음식
이로운 음식은 음식은 팥, 해삼, 생굴, 복어, 잉어, 가물치, 신선한 수박, 참외, 포도, 바나나, 파인애플 등의 과일, 야채 등의 시원한 것이 좋다. 싱싱하고 시원한 음식이 좋다. 보리, 팥, 녹두, 참깨 등이 좋다.

3. 주의사항
항상 마음을 안정시키고 과음, 과로하지 않으며, 기가 단전에 쌓이게 하는 것이 좋으며, 상체의 운동보다는 하체의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을 항상 안정하고 화를 적게 내며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피하고 시선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고 통증이 없다면 하체를 튼튼히 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4. 단방약
차로는 열을 내려주며 신장의 기운은 보해주는 산수유차, 구기자차,  관절과 허리를 튼튼히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쇠무릎(우슬) 등이 좋다. 열을 내려주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홍화씨 등이 좋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즙으로 내어 먹으면 머리의 열을 내려주어 좋다.

또 신선한 수박, 참외, 포도, 바나나, 파인애플 등의 과일과 야채를 즙을 내어 먹는 것도 좋다.이뇨작용이 잘 안되는 경우는 보리차, 옥수수수염차가 좋고 변비가 심하면 알로에 차가 좋다.

< 태음인 >
1. 특성 및 발생기전
음식물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기능은 강한데 비해 운동은 부족하여 허리와 복부 의 비만이 많이 오고 습, 담이 많이 쌓이게 된다. 이때 무거운 것을 들거나 자세가 나쁘게 되면 요추디스크가 오기 쉽다. 고 칼로리의 음식을 과식하고 매사가 느리고 운동량은 부족하면 허리와 하복부에 습담이 많이 생겨 기혈의 순환이 안되어 허리가 아프게 된다. 대체로 뚱뚱하면서 오는 경우에 많이 나타나며 또한 퇴행성 변화도 많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체질에 맞는 음식
이로운 음식은 소의 사골뼈, 뱀장어, 호도, 잣, 밤 등이 좋다.

3. 주의사항
평소에 적당한 운동과 목욕을 자주 하여 혈액순환을 도우며, 과음하지 않고, 고 칼로리 음식을 과식하지 말며 담백한 음식을 먹어 비만이 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통증이 없다면 운동을 꾸준히 할 필요가 있다.

4. 단방약
허리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속단, 해동피, 위령선차, 습, 담을 없애주는 율무차,  몸의 열을 내려주고 피를 맑게 하여주는 녹차, 칡차, 영지버섯 등이 좋다.

< 태양인 >
1. 특성 및 발생기전
태양인의 경우 저돌적인 성격으로 인하여 기운이 상승하는 것이 많으며 상대적으로는 위로 오르는 증세가 많으므로 허리가 약해지기 쉽다.  전형적인 증세로서 아무 이유 없이 다리에 힘이 빠지는 해역증이 허리 디스크와 유사하다.

2. 체질에 맞는 음식

음식은 담백하고 서늘하고 지방질이 적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 - 붕어, 조개, 새우, 메밀, 냉면, 포도, 머루, 모과 등이 좋다.

3. 주의사항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다.

4. 단방약
위로 오르는 기를 내려 주며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모과차를 마시면 좋다.
열을 내려주기 위하여는 송화가루를 먹는 것도 좋다.
미후도(다래) 혹은 덩굴을 물에 넣어 다려 마시면 좋다.
뼈를 튼튼히 하고 다리의 힘을 길러주는 오가피차가 좋다.

* 치료를 하시면서 특이하게 느끼신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일부 환자의 경우에 있어서는 본인은 허리가 매우 아픈데 병원에서 검사를 하여 보면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진단을 하여보면 통증부위는 허리, 다리의 부분이지만 문제의 부위는 목이나 턱관절인 경우가 많으며, 목이나 팔, 어깨의 부위가 아프지만 문제는 턱관절이나 허리의 문제가 있어서 이 부위를 치료한 경우가 많습니다.

* 무릎의 통증하고도 척추와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 어떻습니까?
무릎의 통증인 경우에도 무릎 자체에는 아무 이상이 없으나 동통을 호소하여 적외선 체열진단과 척추의 X-ray를 찍어보면 측만증이 심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척추의 측만증으로 인하여 왼쪽이나 오른쪽, 앞이나 뒤로 힘이 편중되면은 무릎의 어느 한 부위에 체중이 집중이 되어 무릎의 동통이 오게 됩니다.

따라서 몸의 균형을 잡아 주어야지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일상생활에서의 주의하여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어느 체질이든지 항상 자세를 바르게 하며,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긴장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소음인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양인이나 태양인은 화를 내지 않으며, 태음인은 습, 담과 열이 생기지 않고 비만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건을 갑자기 들지 않으며 평소 운동을 하여 근육의 유연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허리디스크

요통환자의 사상체질적 임상분석

1).치료방법
침, 전기침, 사상체질 처방한약, 추나요법, 사상약침, 봉침요법

2).치료기전

<소음인>
승양익기(升陽益氣), 이음강기(裡陰降氣)

<소양인>
표음강기(表陰降氣), 청양상승(淸陽上升)

<태음인>
폐양승기(肺陽升氣), 청간조열(淸肝燥熱)

<태양인>
보간(補肝) 생음(生陰),

3).치료기간
약 6주( 4주-12주)
소양인 > 태음인 > 소음인

<소음인>
마음을 너그럽게 정신적 긴장제거 허리, 복부를 따뜻하게 따뜻하고 소화 잘되는 음식

음식 - 미꾸라지, 멸치, 파, 마늘, 생강, 고추

건강차
두충차-장근골(壯筋骨)
인삼차, 황기차- 보기(補氣)
당귀차, 천궁차- 보혈(補血)
육계차- 온중보양(溫中補陽)

<소양인>
마음의 안정, 부부생활 피함 단전강화-명상, 단전호흡 기공 신선한 과일, 야채

음식 - 돼지고기, 오리고기,  해삼, 복어, 잉어, 팥, 녹두, 참깨,  수박, 참외

건강차
산수유차, 구기자차-보음(補陰)
우슬차, 홍화차- 이관절(利關節)
보리차, 옥수수차-이뇨, 하기, 과즙, 녹즙

<태음인>
고단백 저칼로리, 비만 방지 욕심을 적게 꾸준한 운동, 목욕

음식 - 소고기, 사골, 뱀장어, 콩, 율무, 들깨, 밤, 잣, 호도, 매실, 살구, 자두

건강차
칡차- 청열(淸熱)
율무차- 제습(除濕)
속단차-거풍습( 風濕)
녹차, 영지버섯- 이기혈(理氣血)

<태양인>
원진노(遠嗔怒) 단후미(斷厚味) 보간(補肝) 생음(生陰)

음식 - 메밀, 냉면, 새우, 조개, 해삼, 붕어, 포도, 머루, 다래, 감, 앵두, 송화가루

건강차
모과차- 하기(下氣)
오가피차- 보근골(補筋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