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음식, 과일과 사상의학>

여름은 만물이 무성해지고 풍성해지는 계절이면서도 우리 인간에게는 만사가 귀찮아지고 음식을 맛있게 먹으려고 하여도 생각보다는 그렇게 만족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무더운 여름을 슬기롭게 이겨 나가는 방법이 여행을 가거나, 해수욕을 하거나, 산을 찾거나,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주위의 음식을 체질에 따라서 복용하는 것도 무더운 한여름을 건강하고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특히 여름에는 신선하고 풍부한 산물이 많이 있는 관계로 잘못 먹게 되면, 배탈이 나기도 쉽지만, 다른 계절에 비하여 자연의 에너지를 만끽할 수 있는 계절이므로 체질에 따른 식이요법으로 무더운 여름을 즐겁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 소음인 >
소음인에게는 여름이 덥다고 하지만 소화기의 기능이 네 체질 중에서 가장 약하기 때문에 차게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또한 덜 익은 과일을 먹는 것도 좋지 않다. 따라서 될 수 있으면 음식을 따뜻하게 하여 섭취하여 적당히 자극적인 조미료가 좋다.

무더운 여름의 좋은 음식으로는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이 없다면 닭고기, 개고기, 염소 고기, 양고기, 삼계탕, 추어탕 등이 보양 식으로 좋고, 과일로써는 사과, 귤, 토마토, 복숭아, 대추 등이 좋으나, 익지 않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주의해야 할 음식은 냉면, 냉 우유, 돼지고기, 밀가루 음식, 돼지고기, 참외, 수박, 빙과류 등을 들 수 있다.

< 소양인 >
소양인은 화와 열이 많은 체질로써 여름에는 다른 체질에 비하여 짜증이 많이 나고 쉽게 화를 내기도 한다. 따라서 될 수 있으면 시원하고 찬 성질의 음식이 좋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무더운 여름의 좋은 음식으로는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이 없다면, 돼지고기, 오리 고기가 좋고, 해삼, 멍게, 잉어, 복어, 가물치 등이 좋으며, 과채류는 수박, 참외,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오이, 당근, 호박 등이 좋고, 팥빙수, 녹두전등이 좋다. 주의해야 할 음식은 고추, 생강, 마늘, 닭고기, 개고기, 염소 고기, 꿀, 인삼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 태음인 >
태음인은 기름기가 많고, 달거나 고칼로리의 음식을 너무 많이 먹고, 운동량이 부족하며, 체내의 수액 대사에 문제가 생겨서 몸 속에 열이 많이 생기게 되어 여름철을 지내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과식하지 않고 고칼로리의 음식을 적게 먹으며 운동과 목욕은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더운 여름의 좋은 음식으로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가 없다면 쇠고기, 뱀장어류, 미역, 다시마, 김종류가 좋고, 과채류는 배, 잣, 호도, 은행, 자두, 도라지, 더덕, 마, 버섯 등이 좋으며, 콩국물, 율무차, 들깨차 등도 좋다. 주의해야 할 음식은 닭고기, 돼지고기, 꿀, 고칼로리의 음식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 태양인 >
태양인에게는 소양인과 비슷하게 모든 기운이 위로 오르기 때문에 고칼로리의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좋지 않다. 따라서 간을 보할 수 있는 담백한 음식, 기름기가 적은 해물 류나 소채류가 좋다.

여름에 좋은 음식으로는 조개류, 게, 붕어, 새우, 메밀, 냉면이 좋으며, 과채류로는 순채나물, 솔잎, 포도, 머루, 다래, 모과, 앵두 등이 좋다. 주의해야 할 음식은 맵거나 뜨겁거나 고칼로리의 음식은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