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성장법(어린이 키 크는 방법, 좋은 식이요법)>

아이들을 키우다 보면 은근히 걱정이 되는 것이 아기들이 키가 잘 클 것인가가 문제이다. 특히 부모 중에 한 분이 키가 작거나 모두 키가 작은 경우에는 은근하게 신경쓰이는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물론 요즘 말하는 유전적인 요소에 의하여 나타나는 것이라면 어쩔수 없지만 후천적으로 키가 크지 않는다면 어렸을 때부터 부모가 주의를 한다면 무럭무럭 키를 잘 크게 할 수 있다.

그래서 이왕이면 건강하고 효과적으로 키가 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한의학적으로는 신의 기능이 떨어져서 뼈에 영양공급을 충분히 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성장이 안 된다고 보며, 사상체질의학적으로는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먹어야 몸도 건강하고 잔병에 걸리지 않아 성장을 방해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다.

먼저 체질을 떠나서 어느 체질이던지 꼭 지켜야 하는 생활요법, 음식요법, 운동요법도 매우 중요하므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일상 생활에서는 옷은 성장에 방해가 되지 않고 기혈의 순환이 잘되게 꽉 끼게 입지 않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며,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잘 되게 7시간 이상 충분히 자고, 즐거운 마음과 자신 있는 생활을 하며, 질병이 생기면 성장에 방해를 받으므로 바로 치료하며, 성장에 방해가 되는 무거운 것을 오래 들지 않으며, 아침, 저녁으로 마음을 비우고 명상을 하거나 마음을 편하게 여 정좌, 휭좌, 책상다리로 앉는 것 보다 의자에 앉는 것이 좋다.

음식에 있어서는 지방,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단백질을 많이 먹으며, 백미, 백설탕 적게 먹거나 단 음식을 적게 먹어 핏속의 당이 많아져 칼슘의 흡수가 안 되는 것을 막는다. 현미를 먹으며 설탕은 적게 먹고 편식하지 않으며 음식은 30회 이상 꼭꼭 씹어 먹고, 인스턴트 식품, 커피, 홍차, 탄산수, 청량음료 등을 먹지 않으며, 야식은 과일, 우유, 생수 등으로 되도록 가볍게 먹고, 백미보다는 현미를 먹으며 가끔 빵을 먹는 것도 좋다.

음식 중에 키를 크게 하는 성분이 많은 음식으로는 자연수, 우유, 정어리, 전갱이, 꽁치, 고등어, 시금치, 쑥부쟁이, 상추, 피망, 당근, 귤, 오렌지, 네이플, 딸기, 감, 포도, 레몬, 키위, 등이 있으며 그 외 현미, 흑빵, 콩류, 다시마, 미역, 김, 고구마, 땅콩, 파인애플, 바나나, 무, 우엉 등도 좋다. 위의 음식은 건강할 때에는 조금씩 먹는 것은 상관이 없으나 몸이나 소화기능에 문제가 있으면 체질에 따라 선별하여야 한다.

운동의 방법은 매일 한 시간 이상 걸으면 조깅, 러닝을 하되 무리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좋은 운동으로는 수영, 맨손체조, 조깅, 농구, 배구, 탁구, 테니스, 중장거리 뛰기, 도수 체조 등이며 해로운 운동으로는 육체미 운동, 레슬링, 유도, 씨름, 투포환, 역도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소음인>
꼼꼼하고 내성적이며 정리정돈을 잘하는 소음인은 다른 체질에 비하여 왜소한 체질로서 키가 작은 편이 많다. 이것은 다른 체질에 비하여 음식물의 섭취가 상대적으로 적은 관계로 충분하게 뼈성분을 제때에 보충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키가 안 크는 경우가 많다. 일단은 비위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충분히 음식을 소화시키고 그 다음에 뼈를 튼튼히 하는 음식을 먹음으로써 키가 커질 수 있다.

키를 크게 하는 음식으로는 귤, 오렌지, 시금치, 멸치, 미꾸라지 등이 좋으면, 차로써는 인삼차, 두충차 등이 좋다.

<소양인>
산만하며 창의력이 많고 호기심이 많은 소양인은 신장의 기능이 약한 체질로써 신장의 기를 잘 쌓아서 위로 기운이 뜨지 않으면 키가 잘 크나, 불안하거나 안정이 안되고 기운이 항상 위로 올라가면 키가 안큰다. 따라서 아이들이 불안하지 않게 하며 마음을 안정시키며 화를 적게 내게 하는 것이 키가 클 수 있는 비결이다.

좋은 음식으로는 해삼, 우엉, 가지, 당근, 바나나, 파인애플, 딸기, 키위 등이 좋으며, 차로써는 숙지황, 구기자차, 산수유차가 좋다.

<태음인>
무엇이든 잘먹고 느긋하며 고집이 센 태음인은 체격이 크고 건강하므로 대체로 큰 편이 많으나 상당수에 있어서는 비만해지는 관계로 키가 크지 않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흡수된 음식물을 몸안에서 충분히 활용하여 흡수 될 수 있도록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너무 과하게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좋은 음식은 우유, 콩, 고구마, 미역, 다시마, 김, 무, 땅콩 등이 좋으며, 차로써는 녹용, 속단차가 좋다.

<태양인>
저돌적이고 영웅심이 많고 선동적인 태양인은 기의 발산과 상승이 심해지면 하제가 약하여져 키가 크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위로 상승하는 기운을 아래로 끌어내리어서 하초의 기능이 원활하게 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음식은 감, 포도, 모과 등이 좋으면 차로써는 오가피차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