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상체질의학과 변비 >

십 여년 전만해도 우리의 주된 식생활은 곡식, 채소 등이었기 때문에 위장에 부담을 많이 주는 반면에 대장에는 큰 지장을 주지 않았지만 요즘에는 식생활이 서구화되어 고 칼로리의 음식, 패스트푸드, 과자류, 육류, 인스턴트 식품, 청량음료 들을 많이 먹고, 교통수단의 발달로 운동량은 부족하고, 걷는 시간은 적고, 차를 타거나 앉아 있는 시간은 증가되고, 과도한 스트레스와 신경을 많이 쓰고 최근에는 살을 빼기 위한 방법으로 무리한 식이요법으로 식사량을 줄이기나 굶기 때문에 대장에 영향을 주어 변비가 많이 생긴다.

모든 것이 편리해지는 현대생활에서는 고 칼로리의 음식, 인스턴트 식품, 육류 등을 적게 먹고, 자연식, 한국적 전통음식을 많이 먹고, 많이 걷고, 운동을 꾸준히 하며, 마음을 편하게 하고 긴장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는 전문가의 자세한 진찰이나 적외선 체열 진단기를 이용한 복부의 체열을 측정하여 경락과의 관계를 살펴서 체질별 침, 뜸, 한약 등과 한약침, 추나요법을 써서 치료할 수 있다.

< 소음인 >
지속적으로 신경을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감정이 풀리지 않거나 많이 먹지 못하는 것이 오래되면 변비가 생기며 일주일이 가도 큰 부담은 없으나 아랫배에 무엇인가 꽉 막히고 답답한 느낌이 들며 손발이 차고 또 전신의 진액과 혈액이 부족한 관계로 눈이 침침하거나 어지럽거나 불안하고 쉽게 놀랠 수 있다. 따라서 배를 따뜻하게 하며 따뜻한 음식을 먹고 마음을 편안히 하며, 많이 걷고 운동하며 기분 나쁜 일은 빨리 잊는 것이 좋다. 배를 따뜻하게 하고 진액을 보충하는 생강, 대추, 인삼을 넣어 다린 차나 당귀차, 천궁차 등이 좋고 한약은 십이미관중탕, 강출관중탕, 파 두단 과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을 활용해 볼 수 있고 봉약침, 인삼 약침이 효과적이다.

< 소양인 >
원래 성격이 급하고 열이 많은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변비가 생기게 되면 1-2일만 대변이 안 나와도 가슴이 꽉 차고 답답하며 안절부절 못하고 3-4일 까지 가면 어떻게 해서든지 관장을 하던 변비약을 먹던지 변을 보아야 한다. 따라서 마음의 화가 안 생기게 해야 하며 기분 나쁜 것은 바로 풀도록 하고 자극적이거나 매운 것을 피하고 신선한 과일 야채를 많이 먹어야 한다. 산수유차, 구기자차, 당근즙, 오이즙 등이 좋고 한약은 양격산화탕, 지황백호탕, 경분감수용 호단과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을 활용해 볼 수 있고 홍화약침도 효과적이다.

< 태음인 >
열태음인은 너무 과식하고 고량진미를 좋아하는 관계로 장에 열이 축적 되면 대장에 열이 많으면서 변비가 생기고 사소한 일에도 쉽게 화를 많이 내고 얼굴이 후끈할 정도로 달아 오른다. 한태음인은 몸 안에 습이 많은 관계로 대장기능이 잘 안되어 변비가 생기면 몸이 무겁고 찌부둥 하며 모든 일을 귀찮게 여긴다. 따라서 열태음인은 과식과 고 칼로리의 음식을 먹지 말며 욕심을 적게 갖고 식물성 음식을 많이 먹고 한태음인은 운동을 많이 하고 수분의 섭취를 적게 하고 과식하지 말아야 한다. 열태음인에게는 칡차, 맥문동차가 좋고, 한태음인에게는 율무차, 설록차가 좋으며 한약은 갈근승기탕, 이문오미탕, 승기조위탕과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을 활용해 볼 수 있고 녹용약침, 웅담약침, 우황약침, 봉약침도 효과적이다.

< 태양인 >
진취적이고 저돌적인 체질로서 남들이 못 따라가는 능력이 있으나 본인의 마음대로 안 될 경우에 변비가 생기거나 몸이 안 좋아지며 쉽게 화를 내거나 앞 뒤를 생각하지 않고 마음대로 생각하며 안하무인 격이고 또한 쉽게 자포자기한다. 따라서 무슨 일을 하던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화를 내지 말며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