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질별 여름철 주의 사항 >

여름은 만물이 풍성해지고 동식물 모두 활동이 왕성해지는 계절로써 이때에 가장 많이 성장을 하게 되는 계절이다. 환자에 따라서는 편할 수도 있지만 힘든 경우도 있고, 병들도 증세가 호전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더욱 악화 되는 경우도 있다. 또 체질에 따라서도 열이 많은 소양인, 태양인, 열태음인은 힘들고 소음인, 한태음인은 견디기가 편하므로 각 체질의 특성을 알고 적응을 한다면 무더운 여름이라도 시원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전체적으로 보면 여름은 다른 계절에 비하여 더우며 땀이 많은 계절이며 주로 더위, 잠자리, 상한 음식물, 찬 음식의 과다 섭취, 타지에서 물을 갈아 먹는 것 등이 원인이 되어 더위병, 설사, 땀, 복통, 탈진 등의 여러 가지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특별한 병이 없는 경우에는 체질에 관계없이 어느 음식이든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잘 먹는 것이 좋으며 체질에 따라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나 다른 음식은 무시하고 편식을 한다면 이것도 몸에 안 좋다.

< 소음인 >
더위는 어느 정도 견디어 내고 땀도 별로 안 나는 상태이지만 과로를 한다던가 심한 더위가 계속될 때에는 땀이 나면서 탈진이 되며 모든 일이 귀찮아지고 무기력해 진다. 또 다른 체질보다 위장의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약간만 상한 음식이나 찬 음식, 풋 과일을 먹게 되면 쉽게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거나 식중독을 일으키기가 쉽다.

따라서 상한 음식을 먹지 말며 찬 음식을 피하고 과식하지 않고 배를 따뜻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삼차, 생강차, 계피차 등을 끓인 후에 냉장고에 넣어 시원해지면 더울 때에 마시는 것이 좋고 과일은 완전히 익은 사과,귤, 복숭아, 토마토 등이 좋다. 땀이 나면서 기운이 없어지는 경우는 황기를 다려 먹거나, 혈압, 당뇨, 동맥경화가 없다면 삼계탕, 보신탕, 추어탕류가 좋다. 한약재는 보중익기탕, 백하오이중탕, 십이미관중탕 등이 효과적이다.

< 소양인 >
열이 많은 관계로 쉽게 상기가 되고 가슴이 답답하고 조금만 기분 나쁜 일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며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가 있다. 답답한 느낌이 많기 때문에 찬 음식과 음료수를 많이 찾으며 적당히 먹는 것은 좋으나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안 좋다.

너무 뜨거운 곳에는 가지 말며 마음을 항상 안정시키며 신선한 수박, 참외, 사과,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등이 좋고 보리, 팥, 녹두로 만든 음식도 좋으며 보리차, 결명자차를 시원히 해서 먹는 것도 좋고 건강식으로는 해삼, 잉어, 돼지고기, 오리고기가 좋다. 한약재는 양격산화탕, 십이 미지황탕, 저령차전자탕 등이 효과적이다.

< 태음인 >
대체로 뚱뚱하며 습, 담이 많은 관계로 땀이 많이 나게 되며 땀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사회생활을 하는데 장애를 받는 경우도 있다. 즉 중요한 자리에서 땀을 많이 흘린다던가 남은 괜찮은데 혼자 더워서 옷을 벗어야 되는 상황이거나 조금만 긴장하여도 얼굴이 화끈거리며 땀이 쭉 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가벼운 땀은 몸 안의 열을 내보내기 위한 하나의 생리현상이지만 갈증이 심하고 열이 후끈하게 오르면서 땀이 난다면 이것은 몸 안의 열이 많아서 병적으로 생기는 경우이다. 한가지 중요한 것은 태음인이 땀이 난다고 땀을 안 나게 하는 약을 먹게 되면 오히려 몸 안으로 열이 많이 생기게 되어 혈압이 오르거나 열이 후끈하게 오르거나 불면증 등이 올 수 있다.
가벼운 땀은 흐르도록 놔 두며 오히려 운동을 하거나 목욕을 함으로써 땀을 쭉 내는 것이 나으며, 열이 후끈하게 오른다던가 얼굴이 붉으며 가슴 위로만 땀이 많이 난다던가 하는 경우는 어디에서 열이 오르는지 찾아내기 위하여 전문가와 상의 하여야 한다.

오미자차, 칡차, 맥문동차를 시원하게 해서 마시는 것이 좋고 배, 자두, 매실, 살구 등이 좋으며 건강식으로는 혈압, 당뇨, 동맥경화가 없다면 쇠소기류, 뱀장어 등이 좋다. 한약재는 조위승청탕, 생맥산, 청심연자탕, 갈근해기탕 등이 효과적이다.

< 태양인 >
양인으로써 음인 보다는 견디기가 힘들며 더워지면 쉽게 화를 내고 저돌적이며 안하무인 격으로 함부로 행동을 할 수 가 있다. 모든 일에 두 세번 생각을 한 다음에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선한 포도, 다래, 앵도, 모과, 감등이 좋고 새우, 조개류가 좋으며 모밀, 냉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