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상의학과 구내염 >

생활을 하다 보면 입안에 생긴 약간의 상처가 어떤 때에는 점점 더 심해지고 어떤 때에는 바로 아문 경험을 누구나 한 번은 하였을 것이다. 바로 아무는 경우는 문제가 안되지만 낫지 않고 오래 가는 경우에는 맛있는 음식도 먹지 못하고 보통 신경이 쓰이는 것이 아닐 것이다. 이들의 가장 큰 원인은 이빨로 혀나 입안을 깨물거나 날카로운 음식물에 의해 상처가 난 것이지만 빨리 낫고 늦게 낫고는 환자의 기혈상태, 즉 면역기능의 유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따라서 전반적인 구내염을 관리하는 방법은 입안에 상처가 나면 자극적이거나 매운 음식을 먹지 않으며 술, 담배를 피하고 면역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과로를 피하며 기혈을 보할 수 있는 한약재를 먹는 것이 좋다.

다음은 각 체질에 따른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소음인 >
다른 체질에 비하여 체력적인 면에서 약하기 때문에 과로를 한다던가 무리하게 신경을 많이 쓰게 되면 쉽게 입안이 허는 증세가 올 수 있고 오래 증세가 남을 수가 있다. 따라서 절대 과로를 피하며 너무 세세한 일에 신경을 쓰지 않으며 만사를 대범하게 생각을 하여야 하며 음식물은 따뜻한 것을 정량, 정시에 소식을 하여야 한다.

찹쌀, 귤, 토마토, 미꾸라지, 시금치, 양배추, 개고기 등이 좋으며, 차로써는 인삼차, 대추차, 황기차등이 좋고, 한약재로는 보중익기탕, 팔물군자탕, 향부자팔물탕, 십이미관중탕, 향사양위탕 등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 소양인 >
몸에 화와 열이 많은 관계로 긴장을 하거나 과로를 하거나 과음을 하게 되면 열이 계속 오른 상태가 되어 조그만 상처가 나도 오래도록 잘 낫지 않거나, 과로한 상태가 오래되어 허열이 상체로 올라가서 잘 낫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항상 마음을 안정시키고 지속적인 과로를 피하며 술, 담배를 피하고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팥, 녹두, 해삼, 멍게, 가물치, 오이, 당근, 수박, 참외 등이 좋으며 차로써는 산수유차, 보리차, 구기자차 등이 좋으며 한약재는 양격산화탕, 도적강기탕, 육미지황탕, 십이미지황탕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 태음인 >
습이 많고 피가 탁한 경우가 많으므로 과로한 상태가 오래 되거나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고칼로리의 음식을 과식함으로 인하여 한번 입안에 상처가 나면 오래 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고칼로리의 음식을 삼가며, 운동을 꾸준히 하고 과로를 하지 않으며 목욕을 자주하는 것이 좋다.

율무, 콩, 땅콩, 미역, 다시마, 잣, 호도, 마, 버섯 등이 좋으며, 차로는 율무차, 칡차, 설록차 등이 좋으며 한약재로는 태음조위탕, 청심연자탕, 청폐사간탕, 열다한소탕, 녹용대보탕 등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 태양인 >
태양인은 모든 기운이 위로 오르는 관계로 입안의 상처가 오래 갈 정도가 되면 화가 계속 오르거나 과로가 극심한 경우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마음을 안정하고 화를 적게 내며 담백한 음식을 위주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모밀, 조개, 솔잎, 포도, 머루, 다래, 모과등이 좋으며, 차로는 모과차, 오가피차 등이 좋고 한약재는 미후등식장탕, 오가피장척탕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