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질별 " IMF 증후군" >

IMF한파는 차가운 겨울 날씨를 더욱 얼어붙게 하였으며 이 여파로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정신적, 육체적인 고통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예상치 못한 한파에 요즘에 와서는 " IMF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을 정도로 특이한 증세들이 나타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특이한 증세로는 가슴이 답답하거나 심장이 두근두근 뛰거나 잠을 못 자거나 얼굴로 열이 확 오르거나 가슴이 터질 듯이 답답하거나 머리가 아프거나 어지럽거나 뒷목이 뻣뻣하거나, 눈이나 입 주위가 씰룩거리거나 손, 발이 저리거나 괜히 화를 많이 내거나 소화가 안 되고 속이 더부룩하거나 속이 미식거리거나 월경불순, 냉증, 정력감퇴 등의 증세들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또 성인병이 있는 경우에는 혈압이 오르거나 당뇨가 심해지거나 갑자기 폭식을 하거나 아예 먹지 못하는 경우도 나타난다. 이러한 병들을 견디지 못하면 중풍의 증세로써 가볍게는 눈이 안 감기고 입이 돌아가며 심하면 뇌출혈이나 뇌색전으로 한 쪽의 팔다리가 저리거나 마비가 오거나 정신을 잃게 되며 최악의 경우에는 생명을 잃기도 한다.

이러한 IMF증후군에 대하여 각 체질별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 소음인 >
소음인은 무엇이든 완벽하게 하여야 된다는 부담을 갖고 책임감이 강하며 남에게 무엇을 시켜도 자신이 직접 확인을 하여야 마음이 놓이는 스타일이다. 또 위장의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과도한 신경을 쓰게 되면 갑자기 소화기능이 떨어지며 마음이 항상 불안하고 쉽게 놀래고 잠이 안 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려는 것보다 여유를 가지고 대처하는 것이 좋으며 사소한 일에 너무 집착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며 항상 따뜻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다.

인삼차, 생강차, 유자차, 대추차, 귤차 등이 기와 혈의 순환을 도와주고 마음을 안정시키고 소화기능을 좋게 하며, 생강2, 대추2의 비율로 끓여서 보리차처럼 마시거나 혹 인삼1을 더 넣어 마시는 것도 좋다. 한약재로는 십이미관중탕, 성향정기산, 향부자팔물탕, 향사양위탕 등을 활용하여 볼 수 있고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도 효과적이다.

< 소양인 >
소양인은 쉽게 화를 많이 내고 감정의 변화가 심한 사람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화를 내며 곧바로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직선적으로 표현을 하며 이것이 해결이 안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어 가슴이 답답하거나 머리가 아프거나 쉬게 화를 내거나 잠이 안 오는 증세 등이 올 수 있다. 따라서 마음을 항상 안정하고 직선적인 표현을 삼가며 남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음기를 보하고 열을 내려주는 산수유차, 구기자차, 보리차, 결명자차 등을 마시면 좋다. 한약재로는 양격산화탕, 독활지황탕, 형방지황탕, 지황백호탕 등을 활용하여 볼 수 있고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도 효과적이다.

< 태음인 >
태음인은 평소에는 인내심이 많고 너그러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참다가 욱하니 올라오거나 얼굴로 열이 오르거나 심장이 두근두근 뛰거나 뒷목이 뻣뻣하거나 눈이 침침하고 아픈 증세가 오며, 평소에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비만 등의 성인병이 있을 경우에는 치명적으로 병이 악화된다. 따라서 이러한 성인병이 생기지 않도록 기름진 음식, 고 칼로리 음식, 단 음식, 과식 등을 피하고 욕심을 적게 하고 평소에 운동과 목욕을 꾸준하게 하여야 한다.

뇌순환을 도와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녹차, 칡차, 오미자차, 율무차 등을 마시면 좋다. 한약재는 조위승청탕, 열다한소탕, 청심연자탕, 갈근해기탕 등을 활용하여 볼 수 있고 이것으로 만든 한약침도 효과적이다.

< 태양인 >
태양인은 수가 아주 적어 임상 자료가 많지 않으나 발산하는 기운이 강하여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일을 즉흥적으로 해결하고 저돌적으로 하며 음식을 먹은 것을 토하거나 아무런 이유 없이 다리에 힘이 빠져 걷지 못하는 증세가 올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일을 행동을 옮김에 있어서 두세 번 이상 생각을 하는 것이 좋으며 화내는 것을 피하고 음식은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한 것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발산하는 기운을 잡아 줄 수 있는 오가피차, 모과차 등을 마시면 좋다. 한약재는 오가피장척탕과 미후등식장탕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