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무릎관절통의 원인 


우리주변에는 무릎의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건강할 때에는 무릎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다가 보행에 불편을 느끼면 그 역할을 실감하게 된다. 일생동안 자거나 앉아 있는 시간을 빼고는 항상 우리의 몸을 지탱하여 서서 다닐 수 있게 한다. 자연히 다른 관절에 비하여 손상이 많이 온다. 특히 겨울에 신나게 스키를 탄 사람의 상당수는 무릎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젊었을 때는 잘 버티어내지만 나이가 들면 들수록 무릎의 기능은 점점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무릎관절통의 원인

           

무릎의 통증은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난다. 젊었을 때나 급성으로 많이 오는 염좌는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무릎주위의 인대에 손상이 되어 오는 경우이다. 안정을 하거나 침을 맞은 후에 붕대로 고정을 하는 가벼운 치료방법만을 써도 좋아진다. 

농사를 짓거나 노동을 무리하게 하거나 무거운 것을 많이 드는 경우는 무릎관절에 지속적인 힘이 가해진다. 젊었을 때는 심하게 아프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심해진다. 나중에는 무릎주위의 퇴행성 변화가 오며 뼈가 자라기도 한다. 한번 퇴행성 변화가 오면 잘 낫지 않고 재발이 잘 된다. 젊었을 때에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것을 많이 든 경우에 나이가 들어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무거운 것을 많이 드는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도 같이 병행을 해야 한다.

 

무릎의 통증과 비만

 

무릎의 관절염은 단순하게 무릎에 무리가 가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는 관리를 잘 하거나 염증을 치료하면 잘 낫는다.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무릎에 지속적인 자극이 가해지면 열이 나면서 염증으로 변하는 경우이다. 무릎으로 가는 무게를 줄여 주어야 한다. 그러나 류마치스에 의한 관절염의 경우에는 무릎의 통증 외에도 혈액을 맑게 하는 치료법을 써야한다. 인스트턴식품, 기름진음식, 패스트푸드, 가공식품, 기름에 튀긴 과자나 음식을 많이 먹는 경우는 나쁜 영향을 준다. 식이요법과 치료를 집중적으로 하여야하며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O, X 다리와 무릎의 통증, 바른 자세

 

자세에 따라서도 무릎의 통증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고관절의 앞으로 돌아가게 되면 ‘O'형 다리의 경우가 많으며 무릎의 바깥쪽의 통증이 많이 오며 평발이 오고 안짱다리를 걷는 경우가 많다. 고관절이 뒤로 가게되면 ’X'형 다리의 경우가 많고 무릎의 안쪽의 통증이 오며 까치발이 많이 오며 팔자걸음을 걷는 경우가 많다. 고관절의 변형은 척추와 골반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항상 바른 자세를 하고 바르게 걷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걸음은 바른 자세로 서고 앞에서 보았을 때에 11자 형태로 걷는 것이 좋다.

 

 

무릎통증과 체중

 

체중과 무릎의 통증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우리 몸의 체중을 지탱하는 것은 무릎과 발목이 지탱을 하고 있다. 체중이 적게 나가는 경우에는 무릎이나 발목에 부담이 없지만 체중이 많이 나가면 자연히 무릎과 발목을 압박하여 통증이 오기 쉽다. 어떤 원인으로 무릎의 통증이 오든 체중이 나간다면 동시에 체중을 빼주어야 무릎이 치료가 되므로 체중감소는 필수다.  

 

몸의 균형과 무릎의 통증

 

무릎에는 아무 이상이 없는데 아픈 증세도 있다. 특히 몸을 한쪽으로 기울인 상태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많다. 본인은 아파 죽겠는데 여러 가지 검사를 하여보면 아무 이상이 없게 나온다. 심지어는 꾀병이 아닌가 의심을 받기도 한다. 이것은 바로 척추의 측만증이 있는 경우이다. 척추가 휘어지게 되면 무게의 중심이 항상 한쪽으로 기울어져서 한쪽 무릎에 영향을 주어 무릎에는 이상이 없으면서 아프다. 점점 심해지면 반대쪽의 무릎에 힘을 많이 주다보면 양쪽 무릎이 아프게 된다. 더 진행이 되면 양쪽무릎의 관절에 퇴행성변형이 오는 경우가 많다. 척추를 바르게 하는 치료를 병행을 하여야 치료가 된다.


체질에 따른 무릎관절통 치료법


무릎은 우리 몸의 체중을 지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걷거나 달릴 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건강할 때는 무릎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지만 무릎이 아프면 무릎이 얼마나 중요한 일을 하는지 실감을 할 것이다. 무릎의 통증도 사상체질에 따라서 다르게 오므로 자신의 체질을 알고 체질에 따라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소음인

 

꼼꼼하고 내성적이고 정확한 소음인은 소화기능이 약하고 기혈이 부족하며 몸이 찬 편이 많다. 다른 체질에 비하여 체력이 약하며 과로하거나 무리를 하게되면 쉽게 지치는 것이 특징이다. 몸이 차고 혈액순환이 안 되어 무릎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이 안되면 무릎의 순환이 안되면서 통증이 온다. 또한 체력에 비하여 운동을 무리하게 많이 하여도 무릎관절의 손상이 온다. 특히 신경을 많이 쓰는 경우에는 전체적인 기혈순환이 안 되어 관절에도 영향을 준다. 따라서 음식물은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소화 될 수 있는 적당한 양을 먹고 기혈의 순환이 잘되게 하며 무릎이 찬곳에 노출이 되지 않게 관리하여야 무릎의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 무릎을 튼튼하게 하기 위하여서는 양, 염소의 무릎 뼈를 고아 먹으면 좋고 몸을 따듯하게 하고 통증을 감소하기 위해서는 파, 마늘, 생강, 고추, 겨자 등의 매운 양념류를 복용하면 좋다. 차로는 무릎과 허리를 튼튼하게 하는 두충차를 평소에 마시면 좋다.  

 

소양인

 

성격이 급하고 활달하고 창의력이 뛰어나고 봉사정신이 강한 소양인은 화와 열이 상체로 많이 상승하여 하체의 진액이 쉽게 고갈이 된다. 또 신장의 기능이 약하여 뼈를 충분하게 보충하여 주지 못하면 허리, 무릎, 관절에 영양을 공급하여 주지 못한다. 상체는 발달하여 튼튼한 편이지만 하체가 약하여 무릎, 허리등의 관절이 약하여 외부의 가벼운 자극에도 무릎관절의 손상이 쉽게 온다. 따라서 마음을 안정시켜서 화가 상체로 뜨지 않게 하고 신장의 음기를 보충하여 주는 치료법을 쓰는 것이 좋다. 싱싱한 과일, 야채를 먹어 화와 열을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것이 좋다. 무릎을 튼튼하게 하기 위하여서는 돼지무릎, 돼지족발을 먹으면 무릎을 튼튼하게 하여준다. 차로는 소의 무릎모양을 한 우슬차를 마시면 좋다.

 

태음인

 

성격이 느긋하고 참을성이 많으며 무엇이든 잘 먹는 태음인은 습과 담이 무릎 관절에 많이 모이거나 비만하여 체중이 무릎관절을 누를 때에 무릎관절의 부종, 통증, 염증 등이 발생한다. 주로 비만하면서 무릎의 관절이 순환이 안되고 부종이 오면서 다리의 통증이 온다. 따라서 과식하는 것보다는 적게 먹어 체중이 증가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단백의 저 칼로리의 음식을 먹으며 기름진 음식보다는 맑은 콩류, 버섯류, 미역류 등을 먹어 순환을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적당한 운동과 목욕으로 땀을 내어 순환을 도와주고  비만을 치료하는 방법을 하여 살을 빼는 것이 필요하다. 무릎을 튼튼하게 하기 위하여서는 소의 무릎을 이용한 도가니탕을 먹으면 무릎연골이 닳은 사람에게 특히 좋다. 차로는 관절을 순환시키는 엄나무껍질차와 몸의 습을 없애는 율무차가 좋다.

 

태양인

 

영웅심이 강하고 선동적이며 저돌적인 태양인은 상체는 건장하나 아무 이유없이 하체의 힘이 없어서 걷지를 못하는 특이한 해역증이 온다. 증상의 특징은 다리가 마비되거나 붓거나 아픈 증세도 없고, 열이 있거나 차거나 약한 아무 이유도 없이 다리의 힘이 빠지고 오래 걷거나 서 있지 못하는 증세다. 태양인의 전형적인 증세로써 기가 상체로만 올라가다보니 자연히 하체의 기능은 약해져서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구토하는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기를 내리기 위하여서는 슬퍼하거나 분노하는 것을 멀리하고 담백한 음식을 먹으며 마음을 안정해야 한다. 일을 할때에 오직 앞으로만 나아가지 말고 한두번 생각을 한 후에 행동하는 것이 좋다. 음식은 맑으면서도 시원한 성질의 해삼이나 어패류를 먹으면 좋다. 차로는 오가피차를 마시면 무릎의 관절을 튼튼하게 하며 위로 오르는 기운도 내려서 관절을 튼튼하게 하여 준다



<<  추나관련 질환  >>

요통
 

요통(적외선,약침요법)

경추 디스크

요추 디스크

사상의학적 디스크치료법

디스크환자의 운동법

사상체질의학적 성인병, 비만, 동통,추나질환의 통합치료법

퇴행성관절염

통풍

무릎관절통

항강통

류마치스관절염

요통환자의 사상의학적 분석(제2회 사상의학 국제학술대회 발표내용)

사상의학적 목 디스크 치료법(1998년 11월 27일 아리랑케이블TV에 방송된 내용)

봉약침 요법

요통(적외선, 약침요법)

사상의학적 목 디스크 치료법

제11차 국제 동양의학 학술대회 "주제-의학혁명과 동양의학"에서 대한한의 동통학회는 ""한의학적 동통의 진단과 치료"를 발표하였습니다. (2001,10,14, 코엑스, 그랜드볼륨)


바른자세와 추나요법(다음블러그)

척추질환, 디스크질환(다믕블러그)

동통과 통증(다음블러그)

바른자세와 추나요법(다음블러그)

척추,골반분석(다음까페)

적외선체열진단(다음카페)

한방성형과 바른자세(다음까페)

목디스크(다음까페)

허리디스크(다음까페)

추나요법(다음까페)  

약침, 봉침요법(다음까페)

암,난치병과 통증(다음까페)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